[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

 1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1
 2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2
 3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3
 4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4
 5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5
 6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6
 7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7
 8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8
 9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작무용][창작공예][창작서예][창작애니메이션][창작동시][창작동화]창작무용, 창작공예, 창작서예, 창작애니메이션, 창작동시, 창작동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창작무용

Ⅱ. 창작공예
1. 창작공예의 개념
2. 창작공예의 교육적 의의

Ⅲ. 창작서예

Ⅳ. 창작애니메이션

Ⅴ. 창작동시
1. 감동의 취재 지도(기술 전 지도)
1) 동기 유발
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
3) 취재 구상의 지도
2. 창작
1) 초고와 추고의 지도
2) 행과 연의 구별지도
3) 언어 선택의 지도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2) 감상지도

Ⅵ. 창작동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창작무용

무용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창작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무용예술 자체가 새롭고 창조적인 활동 없이는 발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갖가지 움직임의 변화, 공간과 시간의 사용, 그리고 무용수들 간의 상호교환에서 비롯되어지는 모형과 행동들은 창작교육에 필요한 수단이라고 하겠다.
창작무용은 신체동작을 기본단위로 하지 않고 개인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유일한 행동으로 상당히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그 어떤 훈련을 통해 표현시킬 수 없지만 무용을 통해서는 그러한 체험을 맛보게 된다. 그것은 무용이 내적 상태와 외적 상태를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무용은 하는데 있어서 표현 자들의 놀이나 사물, 또는 어떤 인물과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그들의 집중과 인식은 움직인다는 그 행위에 고정되어있다.
이러한 사실로 해서 표현 자들은 자신들의 몸, 마음, 언어, 사고, 상상, 개념들을 상당히 발견한다.
모든 학생들에게 그들 자신이 성장하고 또 변화하는 존재들임을 인식시켜 주는 것은 중요하다. 그리고 창조적인 표현으로써 무용 동작은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자아상을 그릴 수 있고 자기를 인식하며 자기방향을 결정짓는다.
또, 창작무용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다루도록 이끌어 준다. 다시 말해 자아를 다루는 훈련과정인 것이다.
창작활동이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전체흐름을 이해하는 능력, 창작하고자 하는 것이 실현될 수 있도록 움직임의 표현력이 개발되어야 하며, 이미지와 움직임을 연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 길러져야 한다.
무용지도의 최종적인 목표는 무용을 통하여 학생 자신들의 생각, 사상, 느낌 등을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청소년에게 창작무용을 지도해야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신체를 표현 주제로 하여 사상과 감정을 전하기 위한 가능성을 기른다.
② 동작을 꾸미고 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을 적용하여 만족감과 자신감과 확신감을 갖도록 한다.
③ 전하는 수단으로서의 신체의 객관적인 것을 알게 한다.
④ 무용을 완성시키는 원칙을 알도록 해주고 경험함에 따라 무용의 여러 방면에서의 그
참고문헌
김경신 외(1994) : 무용창작학습, 금광
구창남(1994) : 다양한 글감 선정 훈련과 단계적 구상활동을 통한 동시 창작 능력의 신장, 현장 교육연구 우수 논문, 한국교총
선주선(1989) : 서예, 대원사
이수철·윤민희 : 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공예의 이해
최효섭(1967) : 동화 교육론, 서울 : 기독교서회
황선길(1996) : 애니메이션의 이해, 서울 : 디자인하우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