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적,현실,지도내용, 음악과교육(음악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창의성신장전략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음악과 교육과정]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개정중점, 음악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창작영역지도,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지도방법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정의,중요성,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기본단계,방법, 음악과교육 창작수업 기대효과,평가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
[교육과정] [교육과정]음악 교육과정
소개글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실태
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선정
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
1. 평가
2. 이해 영역의 평가
3. 표현 영역의 평가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4. 음악 애호심, 음악에 대한 태도 등의 평가
Ⅶ.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협동학습
Ⅷ.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창의성
Ⅸ.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학습지도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성에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학교에서 음악교육이 의미 있게 되기 위해서는 음악 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음악하기’중심의 교육활동을 한 후 음악 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습득되도록 하였다. 또한 타당성 있는 음악가 평가를 위하여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는 수행평가를 통한 음악 평가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를 수업 중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박에 대한 감각을 잘 표현하고 있는가, 창의적으로 4박을 표현할 수 있는가 등의 평가 기준을 정해서 교사의 수행평가를 수업 중 태도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해 영역의 평가는 학습활동이 끝난 후 형성 평가지를 활용하여 제재곡에 사용된 언어리듬을 박자에 따른 리듬 챤트로 만들어 4분 음표와 8분 음표를 구분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고 전래동요 및 구전 동요에 담긴 리듬을 오르프의 언어 리듬을 통하여 지도한 것을 알고 있는지 학습지를 이용하여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본 제재곡인 4/4박자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 음표를 통한 박의 길이 평가와 박자표에 알맞게 음표 그리기로 평가를 할 계획이다. 이는 부르너의 수업 단계 중 영상적 단계를 지나 상징적 단계로의 도달을 의미하는 것이다. 흥미와 태도는 자기평가지 및 교사의 개별 및 모둠 관찰 평가지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성경희(1988), 음악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정세문(1986), 음악과 학습지도, 창지사
홍운표(1994), 창의적 표현활동 중심의 음악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