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어떤 어릿광대의 견해 Ansichten eines Clowns를 통해 본 1950, 60년대 서독사회의 부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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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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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er historische Hintergrund Von 1945 – 1960 : 시대적 배경 전후- 1950년대

(1) Nach dem zweiten Krieg(전쟁 직후)

(2) Adenauerzeit(아데나워시대)

2. 전후 서독문학계

(1) Literaturbetrieb in der Bundesrepublik Deutschland nach dem Krieg : 과거사 청산과 현실극복 문제

(2) Gruppe 47 und Kahlschlag: 47그룹과 언어벌채 운동

3. Literatur des Jungen Alters: 전쟁 후 귀환한 젊은 작가들의 문학

(1)Nullpunkt- Trümmerliteratur: 전후: 영점- 폐허문학

(2) Literatur In den späten 50er Jahren: 50년대 후반의 문학- 개혁의 준비

4. Heinrich Böll 하인리히 뵐

(1) Die Kinderzeit und Teilnehmen am zweiten Weltkrieg: 어린시절과 전쟁 참여

(2) Gruppe 47 und Heinlich Böll: 47그룹과 하인리히 뵐

(3) Die Hauptwerke in 50er Jahren: 50년대 주요 작품들

5. 『Ansichten eines Clowns 』작품분석

(1) 줄거리

(2) 인물분석

6. 외재적 작품분석

(1) 잊혀진 과거(과거사 청산)

(2) 상반된 돈의 의미(자본주의에 대한 거부)

(3) 전후 카톨릭 비판

7. 60년대 문학과 『어느 어릿광대의 견해』

(1) 1960년대 문학의 동력

(2) Abschied von den Eltern

(3)『어느 어릿광대의 견해』의 의의




본문내용

3. Literatur des Jungen Alters: 전쟁 후 귀환한 젊은 작가들의 문학
(1)Nullpunkt- Trümmerliteratur: 전후: 영점- 폐허문학
: 전쟁이 끝나고 전쟁터에서 돌아온 젊은 세대가 시도한 문학을 가리켜 폐허문학(Trümmerliteratur)이라고 부른다. 폐허란 물질적인 것과 더불어 이념과 희망도 잿더미가 된 상태를 의미한다. 전후 서독 문학계는 문학이 모든 것이 잿더미가 된 영점(Nullpunkt)상태에서 새로이 출발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러나 선전과 선동으로 일괄하던 전체주의적-국수주의적 이념, 군대식의 전면전쟁의 이념에 익숙해 있던 사람들이 단시일 내에 그 사고방식과 언어습관을 고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사람들은 새로운 의식을 형성하고 새로운 생활방식을 배울 필요가 있었다. 또한 전 후 서독 문학계는 제 3제국 시대의 문학에 깃든 선동적 언어를 버리고, 새로이 문학작품을 읽는 법을 배워야 했고, 쓰는 방법을 익혀야 했다. 이 때문에 전후 서독문학계는 47그룹을 중심으로 언어벌채운동을 벌였다.
젊은 세대의 작가들은 어떻게 해서 제 3국이, 전쟁이, 학살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알고싶어했다. 또 그들의 체험과 느낌, 그들의 당면한 문제들을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 있었다. 젊은 작가들이 다루었던 주요테마는 귀향병사의 문제, 잿더미 현실의 비참함, 곤경, 굶주림, 독일이 저지른 죄악 등이었다. 그러나 전쟁 직후에는 이런 문제들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을 찾지 못한 채 의욕에만 차 있었다. 이 젊은 작가들은 47그룹에 참가하며 성장하였다. 이와 함께 서독에 외국 문학의 수용이 활발해졌는데, 이것은 독일
참고문헌

- 「어릿광대의 견해」, 하인리히 뵐 지음, 신동도 옮김, 문학동네
-「독일문학사」, 볼프강 보이턴 외 지음, 허창운 옮김, 삼영사, 1998년3월 2일 출판
- 「독일문학사조사」, 지명렬 지음,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년 재판
-「하인리히 뵐과 휴머니즘」, 김이섭 지음, 한국학술정보(주), 2004년 8월 25일 출판
-「내일을 여는 역사- 40호 가을 중 전후 독일의 청년 세대들에 대한 소모」, 이동기,
서해문집편집부(주), 2010년 출판

- 「하인리히뵐의 실존적인 이원성에 대한 연구」, 김이섭(연세대)
- 「하인리히 뵐에 있어 ‘예술성’과 ‘작품성’」, 장인모(부산대)
「「어릿광대의 견해」에 나타난 하인리히 뵐 문학의 내용과 형식」, 송창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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