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교사와 학부모 관계 및 상담

 1  [교직실무] 교사와 학부모 관계 및 상담-1
 2  [교직실무] 교사와 학부모 관계 및 상담-2
 3  [교직실무] 교사와 학부모 관계 및 상담-3
 4  [교직실무] 교사와 학부모 관계 및 상담-4
 5  [교직실무] 교사와 학부모 관계 및 상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직실무] 교사와 학부모 관계 및 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요 >
1. 교사와 학부모 관계의 특징
2.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교사와 학부모 간의 바람직한 태도
3.1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바람직한 태도
3.2 학부모에 대한 교사의 바람직한 태도
본문내용

③ 학부모 상담
학생에 대하여 학부모와 교사가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이다. 학부모는 자녀에 대해 구체적이고 복합적인 부모의 생각을 교사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자녀를 위해서 어른들인 교사와 학부모가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 상대방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는 자세가 필요하다.
요즘 맞벌이 하는 부부들은 자녀들 학교 찾아가기가 쉽지 않은데, 맞벌이 학부모를 위해 '야간상담 제도'를 실시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사례도 있다. 좀 더 많은 학부모들이 교사와 상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고, 꼭 학교에서 제도적으로 야간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교사 개인이 시간이 되지 않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야간에 상담을 할 수 있게끔 시간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157470
④ 다양한 학부모 서비스 제공 및 안내
현재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자녀의 성적과 생활기록 등 많은 정보를 학부모 서비스(parents.go.kr)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자녀의 성적, 생활기록부, 건강기록부 등 학부모님의 주요 관심 사항을 인터넷을 통하여 열람할 수 있으며, 선생님과 1:1 온라인 상담도 가능한데, 이러한 것을 학부모님들께 안내해 주는 것도 선생님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⑤ 의사소통을 위한 정보 네트워크 활용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하여여 교사, 학부모, 학생들이 모두 같이 참여할 수 있는 정보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cyworld'나 학교 홈페이지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습이나 상담 등 제반 문제를 함께 의논하고 해결할 수도 있고, 최근에는 장문의 문자전송서비스를 이용한 가정통신문 발송 등 `모바일스쿨' 시대가 활짝 열릴 전망이다. 모바일스쿨이란 각종 학교 정보를 이동전화기 등 무선인터넷을 통해 교직원, 학부모, 학생에게 제공하는
참고문헌
□ 참고자료

박연호, 『敎師와 人間關係論』, 법문사, 1985.
이윤식, 『교직과 교사』, 학지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