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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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동향

Ⅳ.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시장구조

Ⅴ.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

Ⅵ. 음악산업(음반산업)과 MP3
1. 매디슨 프로젝트(Madison Project)
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서비스
3. SDMI 계획

Ⅶ.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문제점
1. 음반산업의 제작구조 및 유통구조의 한계성
2. 불법 복제음반의 실태와 저작권 문제

Ⅷ.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발전 방향
1. 음반유통의 개선
2. 음반제작의 경쟁력 강화
1) 표절과 수입심의에 대한 자율적 조정
2) 불법복제음반에 대한 강력한 대응
3) 일본 대중음악의 점진적 개방과 자율적 대응책 유도
4) 전문인력 양성
5) 음반제작의 글로벌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과 MP3의 활성화는 기존 음반시장의 제반 구조를 송두리째 꿔놓을 전망이다. 벤처기업의 성공 이면에 벤처캐피털이 있듯이 스타가수들의 뒤에는 음반업계가 있다. 이러한 가수와 음반업계의 연계 시장에 지각변동이 생기고 있다. 진원지는 바로 인터넷분야다. 음반업체들은 지금까지 신곡이 나오면 방송사와 유통매장으로 달려갔다. 판매경로도 매장에서 테이프와 CD를 파는 게 전부였다. 그러나 세상이 바뀌었다. 인터넷을 이용한 음악유통 시장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음반업체와 정보통신업체 사이에 합종연횡이 줄을 잇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이런 조짐이 나타났었다. 유니버셜, EMI 등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은 이미 인터넷 업체와 손을 잡았다. 음반과 정보통신의 “산업간 수렴"은 글로벌 트렌드(Global Trend)인 셈이다.
지금까지 음반시장은 음반기획사와 음반사가 주물러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수를 키우며 노래를 만드는 음반기획사는 1백70여개, 이들에게 돈을 대주면서 음반을 제작해 유통하는 음반사는 20여개다. 연간 4천억 (길거리 블랙마켓은 제외)에 이르는 음반시장에 정보통신업계가 진군을 시작한 건 10여개 IP(정보제공)사업자들이 MP3파일을 판매하면서부터이다. 음반업계는 음원을 빌려준 대가만 받고 온라인 음반시장에는 직진출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 시장은 1년여 만에 시들었다. 음반업계가 지난 6월말 음원 공급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대가가 적다고 본데다 정보통신 업계에 대한 불신 때문이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음반업계는 온라인 음반판매를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무대를 인터넷으로 옮겨 이 시장에 뛰어드는 공격경영으로 선회한 것도 그래서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보통신업체를 인수하는 음반사가 등장하는가 하면 하루가 멀다하고 음반업계와 정보통신업계간 제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 이은민,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 2005
◈ 유선실, 인터넷 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유선실, 2002
◈ 임정수,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산업, 한울, 2004
◈ 양재완, 한국 음반산업 정책에 관한 연구 : 음반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 조태종, 온라인 음악 산업의 현황과 전망, 소프트뱅크리서치, IT Brief, 2002
◈ 한국대중음악연구소, 음악산업포럼 MUSE 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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