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

 1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1
 2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2
 3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3
 4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4
 5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5
 6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6
 7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7
 8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8
 9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어도를 둘러싼 중·일 영토 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어도의 지리상·거리상 위치
2. 조어도 영유권 분쟁의 역사적 배경 및 경과
1) 중국이 조어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역사적 배경
2) 일본이 조어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역사적 배경
3. 조어도의 중요성
4. 영토분쟁에 관한 양측 주장
5. 분쟁 현황 및 향후 분쟁 전망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냉전체제가 붕괴 이후 세계 평화에 대한 국제적인 분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새로운 위기가 도래한 것이다. 동아시아지역 또한 예외가 아니다. 그 어느 지역보다 더 첨예하고 예민하며 다양한 요인들과 결합하여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영유권 분쟁이다.
인간이 태어난 이후부터 자신들의 영역을 확보하기 위한 투쟁은 계속되어 왔다. 그것은 동물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도 마찬가지다. 그 결과 현대에 이르러 지구상의 인간이 거주하는 어느 곳에서든지 그 땅의 소유는 명확해졌다. 그러나 1994년 11월 유엔 해양법협약이 발효되면서부터 새로운 형태의 영토확보를 위한 분쟁이 일어나게 되었다. 보이지 않는 땅, 바다밑의 땅이 그 대상이 된 것이다. 바다밑의 땅이 가치있는 땅으로 급부상한 이래로 많은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 독도 영유권 분쟁 또한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남아있어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스크랩을 하면서 중국과 일본도 조어도에 관한 영유권분쟁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수 많은 분쟁들 중 우리의 이웃나라인 중국과 일본의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조어도 분쟁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결정하였다.
본론에서는 조어도가 어떤 섬인지 알아보고 왜 중국과 일본이 자기들의 영토라고 주장하는지 양측 주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조어도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영유권 분쟁에 관한 중국과 일본과의 현황과 향후 분쟁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한다.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정리하고 나의 의견도 제시할 것이다.

Ⅱ. 본론

1. 조어도의 지리상·거리상 위치
일본은 첨각열도(尖閣列島 - Senkaku Islands), 대만은 조어대(釣魚臺 - Tiaoytai), 중국은 조어도(釣魚島 - Diao-yu Dao)라고 불리는 이 섬은 동중국해의 남부. 일본 오키나와 본섬의 나하 서쪽 약 420㎞, 중국 대륙의 복주 동쪽 약 420㎞, 석원도 북쪽 175㎞, 대만의 기륭 북쪽 190㎞ 해역에 위치해 있으며 조어도·북소도·남소도·구장도·대정도 등 5개 도서와 비뢰·북암·남암 등 3개 암초로 구성되어 있다.
조어도의 총면적은 약 6.3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