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

 1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1
 2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2
 3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3
 4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4
 5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5
 6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6
 7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7
 8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8
 9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9
 10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10
 11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11
 12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12
 13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13
 14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특성
1. 작곡가의 사회적 경제적 독립
2. 작품길이의 극단성
3. 음악 스타일
4. 표제음악

Ⅲ.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성격
1. 형식적 구성
2. 선율
3. 리듬
4. 화성
5. 구조
6. 매체와 음색

Ⅳ.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배경

Ⅴ. 로베르트 슈만의 생애

Ⅵ. 로베르트 슈만의 피아노협주곡
1. 제 1악장(Allegro affettuoso a단조 4/4박자)
2. 제 2악장(Andante grazioso F장조 2/4박자)
3. 제 3악장(Allegro vivace A장조 3/4박자)

Ⅶ. 로베르트 슈만의 시인의 사랑
1. Im wunderschönen Monat Mai : 2/4박자. 조성 : f# minor
2. Aus meinen Tränen Spriessen : 2/4박자. 조성 : A Major
3. Die Rose, die Lilie, die Taube : 2/4박자. 조성 : D Major
4. Wenn ich in deine Augen seh : 3/4박자. 조성 : G Major
5. Ich will meine Seele tauchen : 2/4박자. 조성 : b minor
6. Im Rhein, im heiligen Strome : 2/2박자. 조성 : e minor
7. Ich grolle nicht : 4/4박자. 조성 : C Major
8. Und wüssten`s die Blumen, die Kleinen : 2/4박자. 조성 : a minor
9. Das ist ein Flöten und Geigen : 3/8박자. 조성 : g minor
10. Hör` ich das Liedchen klingen : 2/4박자. 조성 : g minor
11. Ein jüngling liebt ein Mädchen : 2/4박자. 조성 : E♭ Major
12. Am leuchtenden Sommermorgen : 6/8박자. 조성 : B♭ Major
13. Ich hab im Traum geweinet : 6/8박자. 조성 : e♭ minor
14. Allnächtlich im traume : 2/4박자. 조성 : B Major
15. Aus alten Märchen : 6/8박자. 조성 : E Major
16. Die alten bösen Lieder : 4/4박자. 조성 : c# minor

Ⅷ. 로베르트 슈만과 클라라 슈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소설, 이야기)`에서 유래된다. 이것은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romance)이다. 엄격히 말해서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낭만이라는 용어를 적용시킨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문학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면 낭만음악의 용어적 타당성을 인정하게 된다. 대부분의 음악사적 시대 분류가 전(前)시대 음악의 거부 또는 개혁에서 이루어지지만 낭만음악은 이러한 분류에 의해서 나타난 것은 아니다.
1810년경부터 `낭만`이라는 용어가 음악에 등장하였고, 베토벤 음악을 시작으로 낭만주의 음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은 18세기 고전주의 음악의 거부가 아니라, 확장. 변화를 통한 고전주의 음악의 계승으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시대부터 내려온 독일음악에 낭만적인 요소가 융화되면서 새로운 서정성을 함유한 음악으로 탈바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이미 전고전시대의 C.P.E Bach의 작품이나 하이든의 일부 교향곡들과 모차르트 말기 작품에는 이미 낭만주의적인 서정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모든 음악에 단지 서정성과정감이라는 특성만 있으면 낭만주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귀착하게 되며, 서정성만으로 낭만주의 음악을 정의한다면 시대와 작곡가를 불문하고 낭만주의 음악은 언제나 존재할 수 있다는 모순에 빠지게 된다.
물론 낭만주의 음악은 서정성과 정감을 음악의 기본이나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이라고 단정지울 수 있는 요소들은 보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이에 따라 학자들은 시대적 분류를 기준으로 해서 1820년에서 1900년까지의 음악을 낭만주의 음악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삼호출판사 : 클래식명곡해설, 음악도서
성경희(1989) : 음악과교육, 갑을출판사
윤양석 : 음악의 이해, 숙명여자 대학교 출판부
편집국 역(1998) :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D.J.Grout :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REY M.LONGYEAR 지음, 김혜선 옮김(2001) :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다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