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

 1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1
 2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2
 3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3
 4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4
 5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5
 6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6
 7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7
 8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8
 9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9
 10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10
 11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론] 소아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소아암의 원인
2. 소아암의 종류
3. 소아암의 증세와 치료
4. 심리사회적 문제
1) 소아암 환자
2) 소아암 환자 부모
3) 소아암 환자 형제
5. 사회복지사의 역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백혈병(Leukemia)

(1)급성림프구성백혈병(Acute Lymphoblastic Leukemia, ALL):
①증상: 백혈병이 발생한 경우, 골수에서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은 제 대로 자라지 못하고, 대신 백혈병세포로 대치됩니다. 마치 잡초만이 무성한 정원 같이 백 혈병을 일으키는 잡초(모세포)로 인해 정상적으로 자라야 할 화초(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가 자라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적혈구의 부족으로 빈혈, 창백, 무기력, 식욕부진, 빈맥(맥박이 빨라짐), 호흡곤란, 심비대, 심잡음, 등이 생기며, ㉡백혈구 부족으로 호흡기 감 염, 패혈증, 농양, 열, 등이 발생하고, ㉢혈소판 부족으로 각종 출혈(피부자반, 코피, 장출혈, 혈뇨, 눈(망막)출혈, 뇌출혈 등)이 생기게 됩니다. 백혈병세포가 간, 비장 등의 침범으로 비 장이나 간이 커지고, 뼈의 침범으로 환자는 뼈의 통증이나 관절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②진단: 백혈병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골수검사가 꼭 필요한데, 골수검사는 국소 마취 를 한 후, 뼛속의 스펀치처럼 생긴 골수에서 채혈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어려운 검 사는 아니며, 약 10분 정도 소요 됩니다.
③치료: 백혈병 치료의 목적은 완치이며, 이는 환자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정상적인 사회생 활을 하게 하는 것이며, 치료중에 올 수 있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해 환자를 주 의 깊게 관찰하면서 항암치료를 하게 되는데, 먹는 약, 혈관이나 근육주사, 또는 척수 주사 를 합니다. 척수 주사는 보통, 척수검사(백혈병이 척수에까지 침범하였는지 알기 위한 검사) 와 함께 시행하며, 방사선치료는 과거에는 많이 사용하였으나 근래에는 선별된 환자에, 또 는 약한 양의 방사선을 주는 방범을 쓰고 있습니다. 치료에는 완전관해(백혈병 세포가 보이 지 않는 것: 약 4주~6주 시행)와, 유지와 강화치료를 약 2~3년간 시행하는 것으로 완치를 유도하게 됩니다.

(2)성골수성백혈병(Acute Myelogenous Leukemia, AML):
①증상: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의 증상은 정상 혈구세포(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저하로 오는 증상들, 빈혈이나 발열, 출혈과 뼈의 통증 등, 급성림프구성 환자와 비슷한 증상을 보 이게 됩니다. 림프구성 백혈병보다는 피부 결절(혹처럼 튀어 나옴)이나 녹색종, 잇몸비대, 출혈 증상 등이 더 많은 편입니다.
②진단: 급성림프구성백혈병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골수검사가 꼭 필요 합니 다.
③치료: 매우 강력한 병합 화학요법(항암치료)으로 약 80%가 관해에 도달하지만, 약물 치료 만으로는 결과가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조직적합성항원(HLA)이 맞는 공여자가 있으면(형 제나 자매가 둘만 있을 경우 맞을 확률은 25%이다), 조혈모세포(골수)를 이식합니다. 그러 면 60~70%의 장기간 무질병 생존율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HLA가 맞는 형제가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한인영, 최현미, 장수미. 의료사회복지 실천론. 학지사
한국소아암재단 www.angelc.or.kr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www.kclf.org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www.soaam.or.kr
네이버 백과사전 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