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

 1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1
 2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2
 3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3
 4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4
 5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5
 6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6
 7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7
 8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8
 9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9
 10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10
 11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11
 12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12
 13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13
 14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 2010 올해의 유행어,신조어 대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과제선정 이유

2. 본론

3. 결론

이미지 제공 및 내용 도움


본문내용

5위 女子会
(여성회/여자회)


2010년 일본 사회에도 골드 미스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고, 그에 따라서 여자들이 입김이나 여자들의 소비 생활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불경기를 맞아 매상이 줄어든 일본 이자카야에서 이러한 골드미스 여성들을 대상으로 술집이나 호텔 등에서 여자들이 맛있는 것을 먹으며 편안하게 수다를 떨 수 있는 상품을 내 놓았는데 이것이 "女子會" 이다. 프라이빗 룸을 만들어 남들의 눈을 신경 쓰지 않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고, 여자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개발했으며, 여성들끼리 찾을 경우 특별 뷔페 플랜을 마련하는 등 이자카야를 여성들이 찾아오기 쉽게 만들었다. 일본의 음식점이나 호텔,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여성한정플랜을 내놓는 음식점도 늘어났고, 이런 마케팅 플랜은 크게 성공하여 '여자회'를 유행어로 만들었다.










골드미스는 30대이상 50대 미만 미혼 여성 중 학력이 높고 사회적·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있는 계층을 의미하는 새로운 마케팅 용어이다. 이런 계층은 자기성취욕이 높으며 자신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는 등 경제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층으로 최근 이들에 대한 마케팅적·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결혼을 늦게 하는 사회적 변화와 함께 직장에서도 성차별이 줄어듦에 따라 독신생활을 즐기고 또한 자기계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쇼핑과 해외여행 등 감성적인 만족을 위한 소비행위를 많이 한다.
골드미스라는 말은 한국어식 영어 올드미스(Old miss)에서 나왔으며 비슷한 말로는 영어권에서 최근 유행했던 '알파걸'(Alpha Girl)과 일본에서 쓰인 하나코상(일본어: ハナコさん, ハナコ族), 중국에서 쓰인 떨이녀(잉여, 剩女)란 말이 있다.
6위 脱 小沢
(탈 오자와)

2010 일본 유행어 대상에서 유일하게 TOP10에 오른 정치 관련 단어로 일본 정계의 영원한 2인자이며, 민주당 간사장인 오자와 이치로(小沢一郞)가 정치자금과 관련해 검찰의 조사를 받으면서 현재의 칸 나오토(菅直人) 총리 등이 오자와의 영향권에서 벗어나고자 한 움직임을 가리키는 말이다. 수상자는 칸 나오토(菅直人)라는 말도 있고 세고쿠 요시토(仙谷由人) 관방장관이라는 말도 있는데 수상을 포기하면서 시상식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고 한다.


오자와 이치로
일본의 정치인으로 13선 중의원 의원
현재 민주당 간사장을 역임 중이다. 제 34대 자치대신, 제 44대 국가공안위원장, 자유 민주당 간사장, 신생당 대표간사, 신진당 당수, 자유당 당수, 민주당 대표 등을 역임하였다.






칸 나오토
일본의 정치가이자 일본의제94대 총리이며 중의원 의원
2010년 6월 4일 일본의 다수당인 민주당의 대표로 선출되어 제 94대 총리로 지명되었으며, 2010년 9월 14일 2년 임기의 당 대표에 재선되어 재신임 되었다.

7위
라유



일본 사람들은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편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모습이다. 김치의 일반화와 한식의 인기로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최근 일본은 라유 붐이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라유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라유라는 중국이름보다 고추기름 이라는 조미료로 잘 알려져 있다. 라유는 중국요리에 쓰는 조미료의 하나로 참기름에 고추를 볶아 우려낸 기름을 말한다. 음식에 뿌려 먹거나 소스대용으로 대부분 먹는다. 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형태로 라유를 만나 볼 수 있다.


8위
ととのいました
(풀었습니다)。
By. Wコロン(개그맨)


오오기리(大喜利[おおぎり]는 주로 수수께끼등 퀴즈형식의 언어유희를 즐기는 일본 예능이다. 수수께끼, 넌센스퀴즈 등이 주로 대상이며, 즉흥적인 애드리브를 기초로 하고 있다.
만자이(漫才 まんざい)는 주로 콤비가 되어 재밌는 이야기를 관중 앞에서 하는 것을 말한다. 만자이의 역사는 매우 길다. 그 근원은 중세의 '만력'에서 헤이안 시대 말기 '천추만력'까지로 근 800년의 역사를 과시한다. '천추만력'은 정월을 축하하는 말로 궁중에서도 사용될 만큼 유서가 깊다. 실정시대에는 궁중과 절, 신사, 귀족과 무가 집안만이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가정의 번영을 원하는 '말'을 하게 되었다. 문에 붙이는 스타일이 전국 각지에 퍼졌고, 그 지방의 이름을 붙여 '삼하만력', '회진만력', '미장만력' 등으로 불리게 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 무렵까지는 정월에 돌아다니는 모습이 대부분이었는데 전후에는 인기가 떨어져 최근에는 거의 전멸 상태이다.


“제 점수는요“
Mnet 시즌2의 심사평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승철, 윤종신, 엄정화 등 심사위원들이 출연자에 대한 평가 후 점수를 공개할 때 하는 말로 도전자들을 가장 떨리게 만든 순간이다. 심사평이 일단락되었으며, 이제 기계를 작동시켜 수치화된 점수를 공개하겠다는 진행상의 선언이므로 매 회 방송마다 가장 많이 등장하는 구문이기도 하다.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패러디 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도전자와 심사위원들은 물론 시청자들의 애간장을 태우던 또 한 마디로는 프로그램 MC김성주의 “60초 후에 공개 됩니다” 등이 있다.

9위 なう
(나우, now)

일본 트위터에서 유행하고 있는 말로 영어 now의 발음을 히라가나로 적은 것이다. 그 뜻도 영어의 now에서 유래한다. 현재 진행 형으로 ‘지금 하고 있는 일’ 혹은 ‘지금 있는 장소’를 의미하며 어떠한 행위나 사물, 장소의 어미로 쓰인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쓰임이 있으며 현재에는 의미 없이 그냥 붙이는 말로도 쓰인다.
-예시 사례)
*현황을 말할 때
京都駅なう 교토 역 now =지금 나는 교토역에 있다.
カラオケボックスなう 가라오케 now =지금 나는 가라오케에 있다.
新幹線なう 신칸센 now =지금 나는 신칸센을 타고 있다.
会議なう 회의 now= 지금 회의중 입니다.
ラーメン食ってるなう 라면 먹고 있습니다
ダンスなう 댄스 now= 지금 댄스를 추고 있습니다.















*레알: 영어 real의 한국식 발음으로 단어의 뜻 그대로 사실, 진짜 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하며 진심으로, 거짓 없이, 매우, 엄청 등의 뜻으로도 쓰인다. 무언가 강조하고 싶은 말 앞에 쓰는 경우가 많다. 유명 웹 사이트 ‘디씨 인 사이드‘에서 유래했다.
ex> 레알 과제가 너무 많다, 여기 짜장면이 레알 맛있다.

*드립: 순간적인 재치를 뜻하는 애드립을 비꼬아 부르는 말. 말도 안 되는 또는 터무니없는 개그나 말을 할 때 사용한다. 이 또한 유명 웹 사이트 ‘디씨 인 사이드’에서 유래했다.
ex> 쓸데 없는 드립치지말고 공부나 해라.

10위
無緣社會(무연사회)

무연사회(無緣社會)현상이란 장기화된 경기침체, 저 출산·고령화, 독신 층의 증가, 평생 고용보장의 감소, 비정규직 비율 증가 등으로 인해 사회 관계의 끈인 즉 고향, 가족, 직장 등과의 인연이 끊어지면서 야기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을 말한다.

즉, 무연사회(無緣社會)란 단독 세대가 증가하면서 사람과 사람과의 유대관계가 줄어드는 세태를 말한다. 일본의 NHK방송국에서 가상의 한 남자를 주인공으로 무연사회 라는 제목의 가상드라마를 제작하였다. 그 내용은 30대 중반의 비정규직 회사원이 동네 공원에서 샌드위치를 꺼내 먹다가 어머니의 전화를 받는다. 왜 결혼을 안 하냐고 닦달하는 어머니의 목소리가 흘러나오자 그는 비정규직인데 결혼하기가 쉬우냐며 어리광어린 목소리로 응대한다. 그리고는 20년이 흘러 머리가 희끗희끗해진 그가 어머니가 탄 휠체어를 끌고 병원으로 가고 있다. 외동아들인 그는 혼자 어머니 간호를 해야 하고, 열심히 병원을 들락거리느라 직장에 지각도 하고 정성을 쏟지 못하자 해고당한다. 어머니는 돌아가시고 나서 홀로 남은 남자의 어질러진 방안이 이 드라마의 끝 장면이다. 이 가상드라마가 예상보다 더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켜 왔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은 그 가상주인공의 이야기에 공감을 표시했다. 이는 무연사회가 되어가는 일본의 모습을 잘 보여주었고 그로인한 사회문제들에대한 문제의식을 길러주었다.

-무연사회라는 가상드라마가 일본사회의 현실만을 반영하고 있을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무연사회현상과 관련된 사회문제들이 표면화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무연사회현상의 원인이 되는 저 출산 문제와 독신가구 증가,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인한 비정규직의 증가 등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이다. 그 만큼 우리 또한 현재 일본의 상황을 간과 하기는 힘들 것이다.


참고문헌
이미지 제공 및 내용 도움
http://blog.naver.com/eun_1003_파고다 일본 블로그
http://www.samsungblogs.com/711 _ 삼성 블로그
http://blog.naver.com/mrhahn513_페피놋의 블로그
www.google.com_구글 검색
http://www.wikipedia.org_위키피디아 검색
http://singo.jiyu.co.jp/_U-CAN 유행어/신조어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