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아방가르드(Avant-gar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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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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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인사말과 시작

1.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어원과 등장

2.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전개

(1) 역사적 아방가르드:

(2) 네오 아방가르드

3. 아방가르드의 개념

4. 아방가르드의 특성과 정신
(1) 아방가르드는 개척정신과 선구자적인 자세를 지향한다.

(2) 아방가르드는 공격적 성향을 가진다.

(3) 아방가르드는 스스로를 단절시키고 타협을 거부한다.

(4) 아방가르드의 허무주의

(5) 미래 지향적인 아방가르드

(6)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의 관계

5. 아방가르드와 예술

1)미술에서의 아방가르드_ 현대미술

- 마르셀 뒤샹

2) 문학에서의 아방가르드

(1)해외문학

(2)한국문학

3) 영화에서의 아방가르드

4) 음악에서의 아방가르드

5) 아방가르드와 패션

6. 아방가르드(전위예술)에 대한 다양한 견해
(1) 루카치(Georg Lukacs)

(2)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3) 뷔르거(Peter Burger)

7.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한계

8. 결론

본문내용

2.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전개
(1) 역사적 아방가르드:
시대적으로 20세기 초, 몇 가지 분야의 모더니즘 실험들로 한정되며 당시 이미 역사화 된 아방가르드 운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순수 예술의 영역에서 미래파와 다다,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러시아 10월 혁명 이후의 아방가르들-입체미래파, 절대주의, 생산주의, 구성주의-과 데 스테일계열의 추상, 그리고 입체파를 포함한다.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특성은
① 과거의 전통을 전적으로 부정하거나
: 19세기의 모든 문화적 비극들을 극복하는 것에서 나타나는데, 유미주의에서 심화된 지적 노동의 비생산성을 극복하기 위해 지적 행위에 대한 조롱을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② 전적으로 새로운 창조를 위해 추상을 사용하거나
: 과거를 잊는 동시에 미래의 유토피아를 위해 전적으로 새로운 미적 기반에서 시작해야 했는데, 그러한 독창성을 위해 추상이라는 새로운 범주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것은 아방가르드의 가치의 파괴가 부정적 사고의 단계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려는 긍정적 사고를 수반함을 보여준다.
③ 더욱 급진적 의미로서, 사회의 개혁을 주도하기 위해 정치성을 띄는 것
: 참여예술, 즉 앙가주망으로 요약될 수 있다.

(2) 네오 아방가르드
네오 아방가르드의 시초는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해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네오다다라고 할 수 있다. 신사실주의나 팝아트, 아상블라주 등이 이미 역사적 아방가르드에서 실험했던 수법들을 다시 사용한다는 이유에서 네오 아방가르드라고 명명된다.
이들의 배경에는 제2차 세계 대전 후의 미국적 상황이라는 특수한 조건을 빼놓을 수 없다. 첫 번째는 미국적 변형을 통해 진보된 예술을 비정치화하여 전쟁 후 부흥된 중산층의 취향에 적합하게 맞추려는 요구가 있었으며, 두 번째는 형식주의 비평가들의 지배적 기류로 인해 파괴적인 아방가르드가 억제되고 심미적 아방가르드에 의한 예술의 제도적 자율성이 권장되었던 것이 네오아방가르드의 유행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공격이 실패한 후 예술의 자율성은 다시 제도적 자율성으로 바뀌는데, 실제로 이것은 자본주의 사회의 본질적 특성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고급문화로서의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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