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지도][미술교육][그림]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모둠활동,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역할,사례, 유아,초등학생 그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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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

Ⅲ. 그림지도(미술교육)의 모둠활동
1. 모둠별 미술활동
2. 협동작품 제작

Ⅳ.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1. 하지 말아야 할 것
2. 꼭 해야 할 것

Ⅴ. 그림지도(미술교육)의 사례
1. 관찰을 통한, 보고 그리기 지도 방법
1) 관찰을 통한, 보고 그리기의 필요성과 의의
2) 대상을 자세히 관찰해서 그리는 보고 그리기 활동의 내용
2. 틀에서 벗어나는 그리기 방법
1) 주제의 틀
2) 도구의 틀
3) 화지의 틀
4) 기법의 틀
5) 장소의 틀

Ⅵ. 유아 그림
1. 개념화
2. 자유화
3. 주제화
4. 관찰화
5. 생활화
6. 협동화
7. 상화
8. 관념화
9. 이야기 그림
10. 회상화
11. 상상화
12. 사생화
13. 기억화
14. 공상화
15. 습관화
16. 과제화

Ⅶ. 초등학생 그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Brittain(1979)에 의하면, 그림은 일차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매체로 쓰이는데 자신 내부에 있는 것들을 밖으로 표출하며 동시에 지적, 정서적인 것들까지 포함한다. 아동의 나이에 따라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면서 그림에 표현하는 것도 다양해진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아동과 사물 즉, 집, 고양이, 가족들과의 특별한 관계를 나타내거나 개가 뛰어가는 것 등의 지적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자신 주변에 흩어져 있는 사물을 인식하고 그 개념이 형성되며 자신과의 관계 속에서 그것들의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많은 요소들이 아동그림에 영향을 주는데 이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정신연령이다. 아동이 사람에 따라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정보의 양과 질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요소는 그림을 그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으로서 아동은 내부세계에 존재하는 많은 것들을 만지고 잡고 느끼면서 이해하며, 경험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잘 지켜보고 세밀히 조작해보며 크기, 형태 등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그림으로 주변과 자신과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서 인지발달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많은 경우의 아동들은 외부의 것들을 관찰하고, 관찰한 바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단계에 머무는 수가 많다. 이 단계에 머무는 그림은 본질적 의미에서 그림에 접근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사물을 보는 눈을 키우며 그것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그림의 가치는 일상의 상황들을 그림으로 그려내는 것 이상으로 그림 그 자체에서 많은 학습이 이루어진다. 눈으로 보는 사물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경험과 즐거움을 얻기 때문에 외부적 경험과 더불어 자기 자신의 자아상을 이루는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 김영학(1989), 미술교육, 서울, 대원도서출판사
▷ 류덕인(1998), (신)미술교육, 교학사
▷ 손철주 저(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효형출판, 서울
▷ 이호신 저(2000), 우리 그림이 신나요, 1권, 서울, 현암사
▷ 오혜선(2007), 초등학생의 그림에 나타난 특징 비교 연구 : 서울시와 광주광역시 초등학교 1, 2, 3 학년 중심으로
▷ Berrett,Terry Michael 저, 미술비평, 그림 읽는 즐거움, 아트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