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음악][여악][만횡청][잡가][시조]조선시대 음악 여악, 조선시대 음악 만횡청, 조선시대 음악 잡가, 조선시대 음악 시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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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시대 음악 여악

Ⅱ. 조선시대 음악 만횡청

Ⅲ. 조선시대 음악 잡가

Ⅳ. 조선시대 음악 시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시대 음악 여악
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없고, 공인(工人)과 영인(伶人)은 악인(樂人)이라는 의미이니, 기악여공인여령이 여악과 동일한 의미로 쓰이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관기창기 등이 여악과 동일한 의미로 쓰이는 이유는 이들이 바로 여악의 구성원이 되기 때문이다. 실례를 들면 다음과 같다.
세종 12년(1430) 7월 28일. 우부대언 남지가 아뢰기를, “여악의 폐단은 외방에서 더욱 심합니다. ···(중략)··· 마땅히 관기(官妓)를 혁파하여 성치(盛治)의 실책을 제거하소서.” 하다.
연산군 7년(1501) 7월 28일. 율려습독관(律呂習讀官) 어무적이 상소하여 말하기를, “···(중략)···셋째 여악을 없애는 일입니다.···(중략)···대체로 창기(娼妓)는 교태를 부려 사람 홀리기를 여우처럼 하기 때문에 비록 행검이 높고 지조가 있다고 자처하는 사람일지라도 빠지지 않는 사람이 적습니다.···” 하다.
여악의 구성원을 ‘기(妓)’라고 부르므로 ‘기(妓)’가 국가기관에 소속된 여악을 뜻하기도 하지만, ‘기(妓)’가 항상 여악을 뜻하지는 않는다. 국가기관에 매이지 않고 사사로이 기예활동을 하는 자들도 ‘기(妓)’라고 불렸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상공업사회로 이행해가는 단계인 18세기 이후에 여항(閭巷)의 도시민적인 취미 내지 향락 소비 생활의 발전이 음악의 수요를 창출하여, 관(官)에 예속되지 않고 기예 파는 일을 업으로 하는 기생가객(歌客)금객(琴客) 등의 예능인 그룹도 있었다. 본고에 쓰인 여악여기여령기악 등은 모두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악가무 활동을 하는 여자 예능인이라는 한정된 의미이다.
여악은 서울 뿐 아니라 외방(外方)에도 두었는데, 궁중에서의 음악활동이 중요하므로 서울에서 활동하는 여기[京妓]는 대개 외방여기 중 재예가 뛰어난 자를 뽑아 올려 썼다. 경기(京妓)는 악공과 마찬가지로 태평관 근처의 동리에 거주하며 관습도감(후에는 장악원으로 흡수됨)에서 악가무를 익혔다.
참고문헌
권민정 / 연산조의 여악에 대한 고찰, 한국음악학논집 제1집
김제현 / 시조문학론, 예전사, 1992
송방송 / 한국음악통사, 서울 : 일조각, 1984
이용일 /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95
이만규 / 조선교육사I, 서울 : 거름, 1881
최완기 / 조선시대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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