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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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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컴퓨터그래픽(CG)의 개념

Ⅲ.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분야

Ⅳ.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

Ⅴ.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장점
1. 빠른 변화 가능성
2. 자유로운 실험 가능성
3. 다양한 사고과정의 촉진
4. 창의적인 표현 활동의 조장

Ⅵ.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디자인교육
1. C.G 표현지도를 위한 그래픽디자인영역 단원의 선정배경
2. C.G 표현지도의 교수학습방법의 바람직한 방향

Ⅶ.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교사역할

Ⅷ.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과학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미술 문화에 있어서도 이른바 테크놀로지가 깊숙이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특히, 컴퓨터 미술이 그 영역을 확대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조금씩 확보해가고 있는데, 이러한 컴퓨터 미술은 발전된 미술 테크놀로지에 있어 가장 중심이 된다. 컴퓨터 미술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컴퓨터로 미술적 표현을 하는 것이다. 종래의 미술 표현방법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웠던 여러 가지 형상, 색채, 질감 등을 컴퓨터를 통해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이미지를 컴퓨터 내에서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고, 또 서로 다른 이미지를 합성시키면서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특히, 광범위한 작업 과정을 컴퓨터가 대신하여 간단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풍부한 상상력과 컴퓨터 처리능력만 있으면 컴퓨터의 독특한 표현기법을 사용해 자유롭게 미술 표현에 응용할 수 있는 것이다.
컴퓨터 미술을 필요로 하는 곳은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인데 영화제작, 방송국, 광고 대행, 애니메이션 제작, 교육, 공업디자인, 컴퓨터 프로덕션 등 많은 분야에서 실제로 컴퓨터가 이용되고 있으며 응용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공업디자인 분야에서는 비행기, 자동차, TV 등의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며 제품 디자인의 경우 미리 만들어야 했던 가상 모델을 컴퓨터 상에서 간단히 만들어 제품이 나오기 전에 그 제품의 특성까지도 알 수 있게 되었다. 시각 디자인 분야에서도 편집 디자인과 포스터, 포장, 사진합성 등 그 사용 영역이 광범위해졌다. 그 외에도 4-D의 발달은 영상분야의 표현 방법에 있어 새로운 획을 그었다.
컴퓨터 미술의 확산은 멀티미디어의 발달과 그 맥을 같이 한다. 멀티미디어는 종래의 개인용 컴퓨터에 음성과 영상 처리 기능을 보강한 것이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멀티미디어는 텔레비전, 전화, 팩스 등과 개인용 컴퓨터의 기능을 통합시키는 대체 매체의 출현
참고문헌
김춘일(1998), 미술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서울
곽병선(1994), 첨단정보 사회와 교육, 교육개발(11월호)
배정열(1994), 컴퓨터 그래픽과 미술, 명성출판사
박인숙(1999), 정보화사회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미술과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윤병철(1995), 초등미술교육에서 C.G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만홍(1993),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새로운 미술교육 방법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