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

 1  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1
 2  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2
 3  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3
 4  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4
 5  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5
 6  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6
 7  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텔관광관리회계_스타벅스_회계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대한민국의 스타벅스
1. (주)스타벅스 기업개요
2. 마케팅
3. 외부환경분석
4. 경쟁사 분석
5. 사회공헌
6. 환경경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내용
4. 경쟁사 분석
(1) 커피빈
스타벅스와 매장의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비슷한 커피빈은 주요경쟁브랜드로 2001년도에 진출하여 커피와 차를 함께 판매, 다양한 아침식사 메뉴, 팻 프리(fat free) 원료 사용으로 젊은 여성들에게 어필하며 스타벅스와 다른 커피 맛으로 차별화를 이루었다. 원두를 볶는 과정에서 중간 정도 볶아지면 원두를 추출하여 커피 특유의 신맛을 살린 것이다. 스타벅스의 경우 보통 커피의 맛이 달콤한 경향이 강한 반면 커피빈은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스타벅스와 달리 커피 특유의 신맛을 살려서 보다 깔끔한 커피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 보다 약 10%정도의 커피의 가격이 비싸 고급화 전략을 시작하였으며 커피를 12번 주문 시 커피 1잔무료나 원두를 바꿀 수 있게 하는 등의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 엔젤리너스
2000년 롯데가 들여온 ‘자바커피’를 포기하고 새로이 개점한 ‘엔젤리너스’는 학생과 직장인에게 중점을 두어 매장의 분위기를 다르게 차별화 하였다. 저층은 직장을 위한 공간으로서 기존의 커피전문점과 달리 좁은 의자와 공간보다는 넓은 공간을 제공함으로서 보다 편안함에 중점을 두었고, 중, 고층은 도서관분위기,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엔젤리너스커피’만의 차별화된 매장인테리어 전략을 취하고 있다

(3) 파스쿠치
파리크라상이 우리나라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매장에서 파리크라상의 제품을 맛볼 수가 있으며,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붉은색 톤의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커피는 에소프레소 커피에 중점을 두고서 판매를 하고 있어 위의 커피점 들과는 달리 에소프레소 커피의 깊고,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다.

(4) 로즈버드
99년 6월에 처음 문을 연 로즈버드는 대상 계열사로 본부 안정성이 높고 에스프레소 원두를 직접 생산해 원재료 비용이 낮고 9년의 운영경험과 4년에 걸친 테이크아웃 전문점 준비로 내실이 튼튼한 업체이다. Low cost를 기반으로 한 낮은 가격과 매장 안에 들어가지 않고서도 살 수 있는 편리한 take out 이 가능하고 현재까지 70여개의 작고 많은 점포를 운영하고 있어 높은 접근성과 인지도로 Starbucks의 큰 경쟁업체가 될 수 있다.

이 밖에 글로리아진스, 할리스 카푸치노 익스프레스, 시애틀즈 베스트, 카페루카 등 많은 업체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부분의 이러한 업체들이 barista와의 관계성, 품질관리, 편안한 이미지 구축 등에서 Starbucks와 비슷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한국 시장은 매우 매력적이고 성장가능성이 있는 시장이지만,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다른 업체와의 차별화와 점포 수를 확장하는 전략이 시급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스타벅스 -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 홍순명 옮김, 김영사, 1999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김영한, 임희정, 넥서스, 2003
참고자료
http://www.oregonlive.com/business/oregonian/index.ssf?/base/business/1158290703132110.xml&coll=7
한경비즈니스
《프로슈머(prosumer)》, “스타벅스, 한국이 미국보다 20~60% 비싸”, 조정애 객원편집위원
《hankooki.com》, “맥도널드 "스타벅스, 섰거라"”, 장인철 특파원.
《매일경제》,“글로벌 브랜드, 한국이 왜 더 비싸죠?”, 김지영(도쿄), 김주영, 심시보, 이명진, 정승환 기자.
하고 싶은 말
(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 회계분석을 위한 사업체 구성 및 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