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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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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구려 고분벽화의 성격

Ⅲ. 고구려 고분벽화의 특색

Ⅳ. 고구려 고분벽화의 분류
1. 주제별 분류
2. 연대별 분류
1) 초기(약 350 ~ 약 450년)
2) 중기(약 450 ~약 550년)
3) 후기(약 550년 ~ 668)

Ⅴ. 고구려 고분벽화의 색채의식

Ⅵ. 고구려 고분벽화의 신분차

Ⅶ. 고구려 고분벽화의 덕흥리 벽화
1. 13군태수
2. 전실 서쪽 천장 벽화
3. 전실천장, 전실 동쪽 천장 벽화
4. 수렵도
5. 행렬도
6. 북벽 동쪽 행렬의 마지막 부분

Ⅷ. 고구려 고분벽화의 사례
1. 덕흥리고분 견우와 직녀
2. 덕흥리고분 묘주도 및 13태수 하례도
3. 수산리고분 교예도
4. 수산리고분 주인과 하녀
5. 강서대묘 현무도
6. 강서중묘 현무도
7. 사신총북벽 현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구려는 정복국가인 동시에 문화국가이다. 고구려는 기마를 이용한 우수한 기동력과 철기를 바탕으로한 국력을 배경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통합한 동방의 강국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고조선 문화를 계승하여 유기 신집으로 대표되는 역사서를 비롯하여 찬란한 고분벽화 등 수많은 문화 유산을 남긴 문화국가였다.
고구려를 세운 예맥족은 기원전 4세기경부터 압록강과 만주의 훈강(渾江) 유역에서 하나의 독립적인 세력을 이루고 살았으며, 기원전 1세기에 이르러 고대국가를 형성하고 주변의 동족 부락을 아우르는 한편, 북방의 유목민족과 때로는 중원의 제 왕조와 교섭항쟁하면서 성장하였다.
고구려가 국가 체제를 더욱 굳히고 명실 공히 왕국으로 출발한 것은 근거지를 압록강 중류의 통구(通)지방으로 옮긴 서기 1세기경부터이다. 이러한 발전은 대무신 왕대에 비롯된 것으로 생각된다. 대무신왕은 개마국등 주변소국과 강적인 동부여 등 예맥계사회를 통합하고, 남쪽으로는 자치도시국가로 성격이 바뀐 낙랑(樂浪)을 공략하는 등 문자 그대로 대왕국으로 성장하였다. 이후 고구려는 태조왕미천왕고국양왕대를 거치면서 대륙에서 흥기하는 세력의 성격에 따라 때로는 전쟁도 불사하고 때로는 온건한 실리외교를 전개하여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전개하였다.
소수림왕대에 이르러 고구려는 율령을 반포하고 태학을 설치하는 한편 신흥종교인 불교를 수용하는 등 과감한 문화정책을 추진한다. 이러한 문화정책의 기반위에 광개토대왕과 장수왕대에 이르러 고구려는 서쪽으로는 요하를 넘어 멀리 시라무렌 유역까지, 북쪽은 북부여의 옛 땅인 길림 농안 등 북만주로부터 흥안령 산맥 남부까지, 동쪽은 두만강유역의 책성(柵城)으로부터 연해주 일원까지, 남쪽은 한강유역에 이르는 지역을 통할하는 대제국으로 발전하였다.
초기 고구려의 대외관계는 주로 대륙으로부터 온 침략자들과의 투쟁과 문물의 교류에 특징이 있었다면 중기 이후에는 외부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과 고구려 문화가 주변 지역으로 확산 보급된 데에 그 특징이 있다고 할 것이다. 특히, 광개토대왕 이후 고구려는 대륙으로의 진출은 물론 남진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실시하였는데, 이는 민족사의 자연스러운 흐름인 통일의지의 실천적 전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영한 저 - 벽화 이야기
김기웅(1989) - 고구려고분벽화, 서문당
나희라(2005) - 무덤과 무덤벽화를 통해 본 고구려인의 생사관,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문화
박진욱(1997) - 고구려벽화무덤의 유형변천과 편년에 관한 연구, 고구려고분벽화, 학연문화사
전호태(1999) -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이야기, 풀빛
최무장·임연철(1990) - 고구려고분벽화, 도서출판 신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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