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

 1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1
 2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2
 3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3
 4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4
 5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5
 6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6
 7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7
 8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대중예술][문화예술][현대예술][시각예술][공연예술][사진예술]대중예술, 문화예술, 현대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사진예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중예술

Ⅱ. 문화예술

Ⅲ. 현대예술

Ⅳ. 시각예술

Ⅴ. 공연예술

Ⅵ. 사진예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중예술
노엘 캐롤은 대중예술 분야에 있어서 주된 이론적 개념은 대중예술이 아니라 대량예술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대량예술(대량생산되었고 대량으로 배포되는)을 대중예술의 한 종(a species)으로 간주하는데 그는 대중예술을 ‘평범한 사람들’의 예술이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예술’로 정의한다. 그는 역사 속의 모든 사회는 대중예술을 갖고 있었다고 말한다. 그는 전통적인 대중예술과 대조적으로 산업사회에서 지난 2세기동안 아주 독특한 어떤 것, 즉 대량, 산업사회에 특징적인 새로운 종류의 예술의 창조에 상응하는 것이 등장했다고 제시한다.
캐롤의 생각에 선조가 될만한 이들 중 가장 유명한 이는 대량생산이 예술에 미친 결과를 설명한 벤야민이다. 벤야민은 예술작품을 사진처럼 생생하게 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예술의 본성을 바꾸었고 예술의 독특함과 접근불가능성을 제거함으로써 예술의 ‘아우라’를 지워버렸다고 주장했다. 벤야민은 새로운 형태의 대량예술, 가령 영화와 사진이 새로운 역사적 시대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그것들이 새롭고 잠재적으로는 진보적인 의식의 형식들을 조성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가령 영화는 무대의 공연과는 아주 다르게 기능한다고 그는 생각했다. 카메라가 배우로부터 독립적임으로써 배우의 아우라를 제거하고 또 청중에게 예전에는 그들이 결여하고 있었던 비판적 거리를 부여한다. 그렇다면 영화는 의식(consciousness)의 신기원을 표현할 뿐 아니라 잠재적으로는 해방적인 것이다.
참고문헌
박용숙(1983), 현대미술의 구조, 열화당
발터 벤야민, 차봉희 역(1985), 현대사회와 예술,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서울 : 문학과 지성사
송희영 저(2009), 공연예술 축제기획(실무자를 위한 공연기획 핸드북), 민속원
이광미(1996), 시각 예술의 이해 : 지구문화사
진동선(2002), 현대 사진의 쟁점, 푸른 세상
존 A. 워커(1987), 대중문화에서의 예술,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