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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성격

Ⅲ.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배경

Ⅳ. 에두아르 마네의 생애

Ⅴ. 에두아르 마네와 인상주의

Ⅵ. 에두아르 마네의 작품

Ⅶ. 에두아르 마네의 풀밭 위에서의 점심식사 작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상주의자들로 알려진 화가들과의 공식적인 연결로부터 거리를 두고 있었음에도 마네는 일찍이 아방가르드 인물로 간주되고 있었다. 그가 활동할 당시는 사실주의가 주도권을 잡고 있었던 때인 만큼 그는 쿠르베가 그의 [작업실]에서 재창조하는 영웅으로서의 예술가의 지위를 과시했다면, 마네는 물감 자체가 주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주었다. 사실주의로부터 그는 당대의 삶으로부터 채택해 그것을 실물 크기로 그린다는 것의 중요함을 배웠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접근 방법을 전통적인 도상학적 주제(iconograpic theme)에 대담하게 접합시키기도 했고 때로는 옛 거장들 특히 스페인과 베네치아의 거장들의 양식을 이용하기도 했다. 현대 미술의 출발점으로 간주되는 1863년의 [낙선전]은 마네는 물론 휘슬러, 피사로, 세잔느까지고 포함되어 있었다. 이 낙선전에 마네는 [풀밭위의 식사]를 출품하여 큰 반향을 일으킨다. 똑바로 앞을 보며 두려워하지 않는 그녀의 시선은 보는 이를 화폭 안으로 끌어들인다. 그린 방법 역시 색조의 조정에 의해 명암효과를 추구하는 전통방식을 버리고 면면이 강조되고 단일 색채로 크게 처리하여 평면적으로 보이는 방법을 선보인다. 얼핏 보기에는 평면적으로 보이는 방법 실제로 여과되지 않은 대낮의 광선과 세부 묘사의 단순화, 뚜렷한 실루엣, 빛나는 색채의 효과를 포착하는 방법을 선호했다. 같은 해에 제작된 [올랭피아]는 역시 고전주의적 주제에서 누드를 차용하고 있는데 티치아노 이 [우르비노의 비너스]와 고야의 [누드의마야]에 이르기 까지 반복하고 있다. 그러나 그가 비난을 받은 이유는 누드의 여체로서의 관능성, 신비로운 신화적 일면을 배제하고 창녀임을 알 수 있는 도상적 특징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고 자신 있으며 저돌적으로 정면을 바라보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재현양식은 중간색조는 사용하지 않은 단순화된 색채가 어둡고 밝게 대조되어 단조로운 색채들을 대위법적으로 배치했다. 마네의 의의는 근대회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새로운 양식의 작가로서 회화의 평면성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상의 주제를 채택하여 새로운 회화언어를 추구하는 것은 이제 회화이 문제가 무엇을 그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그리느냐의 문제에 달려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금성편집부(1981) / 마네·모네, 현대세계미술대전집 1, 금성출판사
다카시나 슈지(2003) / 서양 미술사, 다빈치
버나드 덴버(1999) / 가까이에서 본 인상주의 미술가, 시공사
오병남·민형원·김광정 공저(1999) /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존 리월드(2006) / 인상주의의 역사, 까치방
프랑수아즈 카생 지음, 김희균 역(1998) / 마네,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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