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

 1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
 2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2
 3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3
 4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4
 5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5
 6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6
 7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7
 8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8
 9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9
 10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0
 11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1
 12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2
 13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3
 14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4
 15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5
 16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6
 17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7
 18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8
 19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19
 20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노년심리] 결혼 성 사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성인기 관계의 형성
1. 애착과 사랑
2. 친밀감
3. 우정
4. 성인기 동안의 우정
5. 고독
6. 결혼하지 않음
7. 독신 성인
8. 동성애자와 양성애자

Ⅱ. 결혼관계
1. 결혼관계
①결혼기간
②배우자 선택
③ 구애기간
④ 전통적 결혼기획과 반전통적 결혼기획
2. 결혼관계의 발달
①결혼초기
②결혼생활의 적응
③자녀의 출생
④부모기간
⑤자녀를 가짐
⑥탈부모기 : 빈 둥우리 기간
⑦노년기의 부부
⑧과부․홀아비 기간
3. 부모역할과 조부모 역할
① 부모역할
② 조부모 역할
② 중년기
③ 노년기
(4) 이혼
① 이혼과정 그리고 결과
② 중년부부는 왜 헤어지는가?
③ 황혼의 이혼
(5) 재혼
(6) 홀로됨
부모학대
Ⅱ 성과 사랑
성적 태도와 행동
성과 결혼
1) 나이와 성 호르몬
① 성호르몬 수준의 변화
2) 성기능의 변화
① 여성
② 남성
3) 성행동의 변화
① 성적 흥미와 욕구
4) 성적인 문제와 치료
① 남성의 성기능 장애
② 여성의 성기능 장애
5) 건강한 성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① 활력과 생기를 유지하자
② 친밀감을 유지하자
③ 용불용설(用不用說)
6) 노후의 성에 대한 긍정적 시각
본문내용
서론

사랑을 기반으로 하는 결혼생활이란 성인기의 삶에서 그 절반을 차지하는 주요한 요소이다. 만약에 우리가 결혼 관계에서 성공한다면, 아마도 인생의 반은 성공적으로 살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혼, 그리고 성(sexuality)과 사랑은 마치 말과 마차, 마부와 같이 서로 불과 분의 관계에 있다. 우리는 사랑을 성취하기 위해서 결혼을 하며, 성은 사랑을 표현하는 궁극적인 수단으로 결혼생활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성인의 개인적인 관계와 감정에 대해서, 특히 성인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측면인 사랑, 친밀감과 우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결혼과 다른 형태의 친밀한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관계들이 성인기를 통해서 어떻게 발달하고 변해가는지를 살펴본 후 성적 관심과 성적 관계가 성인기를 통해 어떻게 변해 가는지 알아본다. 또한 부모역할과 조부모역할 그리고 부모가 되지 않기로 결심하는 것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이다.

본론

Ⅰ. 성인기 관계의 형성
성인기 동안은 주로 두 가지 종류의 대인적인 관계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나는 타인(파트너나 배우자와 같은)에 대한 감정적이고 깊은 애착, 그리고 다른 하나는 절친한 우정이다.

1. 애착과 사랑
쉽게 이해하거나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랑은 성인기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다. 성인은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기를 원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를 원한다.
사랑이야기와 로맨틱한 노래나 시는 어느 문화권에서도 쓰여져 왔다. 우리는 자주 연애편지나 사랑에 대한 소설, 영화 그리고 사랑의 관계에 대한 서정적인 노래들에 의해 감동을 느끼곤 한다.
좋아한다는 것과 사랑한다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좋아한다는 것은 타인에 대한 매우 넓은 범위의 긍정적인 감정을 의미하는 것인 반면 사랑한다는 것은 심층적인 감정을 의미한다. 사랑은 때때로 소유의 감정을 동반하기도 한다.
사랑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서 변해왔다. 예를 들어 Allan Bloom(1993)은 사랑과 성욕간의 차이가 현대 사회에 들어옴에 따라 모호해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Bloom이 관찰한 바에 의하면 과거에는 사랑이라는 단어는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에 대한 불가항력적인 흡인력을 표현하는 것으로 쓰여 졌는데 반해 현대 사회에서 “사랑”은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다양한 방식을 언급하는 것으로 쓰여 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성이라는 단어는 개인이 어떤 육체적인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을 말한다. Bloom은 고립, 타인과의 접촉의 결함, 그리고 인간관계의 손실이 현대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으로 여겨진다고 보고한다.
Berscheid(1998), Davis(1985)S, sternberg(1986)는 사랑은 세 가지 주제로 묘사된다고 주장한다: (1)정서성 또는 열정, (2)책임감 또는 충성심, 그리고 (3)나눔의 정도, 개방성, 그리고 개인적인 정체성의 상호간의 표현. 이 세 가지 주제는 각각의 이론에서 서로 다른 정도로 나타난다. Davis(1985)는 사랑을 강한 감정과 진실한 배려,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진정한 관심, 그리고 다른 관계에서와는 비교할 수 없는 친밀감의 정도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Bercheid(1988)는 “사랑에 빠진다.”는 것과 같은 격렬하게 자극되어지는 열정은 지속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Bercheid에 동의하는 Sternberg도 관계에 있어서의 열정적인 단계는 사랑의 관계를 형성하고 초기화할 때 우세하다고 묘사하고 있다.

표1. Dvavid의 사랑의 요소들에 대한 개념화 자료: 인간과 성(1996)에서 인용
열정
배려
친밀감
정서성
타인의 행복에 대한 관심
상호관계
공유
성적인 충동
개방성
존경
독점성
책임감
기쁨


Margaret Reedy, James Birren과 K. Warner Schaie(1981)는 초기 사랑의 열정적인 불길은 점차적으로 깊고, 평화스럽고 부드러운, 평화스럽고 부드러운 사랑으로 변화해 간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관점에서 보면, 육체적인 매력, 사랑하는 사람과의 유사성의 인지, 자기노출, 로맨스 그리고 열정은 관계의 초기 상태에서 중요한 것인 반면 안심, 충성심, 그리고 관계에 있어서의 상호간의 감정적인 관심은 사랑의 관계를 장기적인 관계로 유지하게 한다.
이와 같은 가설들을 조사하기 위해, Reedy와 동료들(1981)은 성인 전기(평균28세), 성인중기(평균45세) 그리고 성인 후기(평균65세)에 있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영위하는 102쌍의 부부들을 연구하였다.
연구자들은 만족스러운 사랑의 관계가 가진 특성이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열정과 성적인 친밀감은 성인 후기보다는 성인 전기에 더욱 중요하게 나타난 반면 부드러운 사랑의 감정과 충성심은 성인 후기의 사랑의 관계에 더욱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Reedy와 동료들은 사랑의 관계에 있어서 나이와 관련된 차이점 이외에, 만족스러운 사랑의 관계에 있어서 나이가 상이한 그룹간의 유사성을 발견하였다. 모든 나이에 걸쳐, 감정적인 안심(security)은 가정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졌으며 그 다음으로는 존경, 의사소통, 도움과 놀이행동, 성적인 친밀감과 충성심 순서로 나타난다. 오늘날의 부부들은 1960년대나 다른 시기와 비교해 보았을 때 관계에 있어서의 안전, 정절, 신뢰와 책임감 등을 더욱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보인다.

2. 친밀감
친밀감은 사랑의 관계가 발전하고 성숙해짐에 따라 더욱 중요한 요인이 된다. Erik Erickson은 친밀감이 성인기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고 밝혔다. Erikson(1968)은 친밀감은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한 안정적인 정체감을 형성한 후에야 획득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Erikson(1968)에 의하면: 젊은 사람들이 우정과 경쟁에서, 성적인 관계와 사랑에서, 그리고 논쟁과 험담에서 최소한 임시적인 형태의 쾌활한 친밀감
참고문헌
1. 노년의 성혁명 / 고바야시 데루유키(2001) / 이지북.
2. 인간과 성심리 / 노명래(1998) / 학지사.
3. 인간과 성 / 이광호(1996) / 문학동네.
4.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 김애순 저(2002) / 시그마 프레스.
5. 여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 대니얼 J.레빈슨(1998) / 세종 연구원.
6. 한국노인복지론 / 박차상 외(2002) / 학지사.
7. 노인복지실천사례론 / 현외성 외(2002) / 양서원.
8. 나의 정년 후 / 이와나미서점 편집부 (2000)
9. 사랑이 없는 성 / 러셀 바노이(2003) / 철학과 현실사.
10. 바우어 유혹하는 본능 / 볼프강 슈미트(2003) / 개마고원.
11. XY:남성의 본질에 대하여 /엘리자베트 바뎅테(1993) / 민맥.
12. 남자 vs 남자 / 정혜신(2001) / 참솔.
13. 성으로부터의 자유 / 김종만(1999) / 한림미디어.

■ 참고싸이트 ■
1. http://nrc.go.kr/ 국립재활원
2. http://aha.ymca.or.kr/ 아하청소년문화센터
3. http://www.9sungae.com 구성애의 아우성
4. www.drcrezio.co.kr one click 건강주치의
5. www.donga.com 동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