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1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
 2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2
 3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3
 4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4
 5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5
 6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6
 7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7
 8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8
 9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9
 10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0
 11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1
 12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2
 13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3
 14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4
 15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5
 16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6
 17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7
 18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8
 19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19
 20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의 제한점
4. 용어의 정의

Ⅱ. 본론
ⅰ.이론적 내용
1. 품행장애
2. 반항성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 ODD)
4. 품행장애 예방 방법
5. 일반적인 치료 방법
ⅱ. 본 연구의 사례
1. 논문을 통하여 본 사례(S군)
2. 연구자가 실제 검사한 사례(A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의 아동들은 미래 사회를 주도할 세대이며, 이들은 건강한 신체와 마음이 조화롭게 발달된 올바른 성인으로 성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 과정에는 다양한 부적응행동들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아동기는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주변 환경에 대한 가치판단이나 조절능력 및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워 타인에게 의존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을 하는 것은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의식하기도 전에 부적응행동을 점차 굳혀 가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런 부적응행동 특성을 가진 아동들은 지속적인 타인의 기본권리를 침해하고 질서와 규칙을 위반하며 소란, 거짓말, 싸움, 불복종, 무단결석, 도벽, 가출, 방화 등의 청소년 비행과 같은 반사회적인 행동을 한다.
Wend(1978)에 의하면 주의산만하고 과잉행동(품행장애)을 하는 아동은 교실에서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번번이 자리에서 이탈하거나 동료들과 오랫동안 놀지 못하고 쉽게 흥미를 상실하여 시작한 일을 끝맺지 못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Israel과 Nelson(1991)은 품행장애아동의 1차적인 문제로 지나친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을, 2차적인 문제로 학업 실패와 행동 및 사회적 문제로 지적하였다.
학교 수업에서 교사들은 수업의 주요장애요인으로 파괴적인 아동과 공격적인 아동을 들고 있는데(강위영, 윤점룡, 1989), DSM-Ⅳ의 기준에 의하면 이는 품행장애로 분류된다.
품행장애는 치료를 위해 입원하는 임상집단 뿐만 아니라 일반 집단에 있어서도 가장 흔히 나타나는 아동기 활동 장애이다. 그 유병률이 소아, 청소년에 대략 6~16%정도로 흔하며 우리나라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의 3.8%라는 보고가 있다(조수철, 신윤호, 1994).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품행장애는 나이에 적합하지 않게 적대적, 반항적, 도전적이지만 심각하거나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는 반항성 장애와 언어적, 신체적 고통, 재산상 위해 등 타인에게 고통을 주며 법적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는 품행장애로 나눌 수 있다.
품행장애는 심각한 경우, 후에 비행이나 범죄행동에까지 이를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Robins(1986)에 따르면 품행장애로 진단된 아동의 약 40%정도가 성인 때 반사회적 성격장애로 진단된다고 한다. 그리고 품행장애 아동이 나타내는 반사회적 행동 특성은 생의 초기에 시작되어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발달적 특성을 띠고 있다. 외국의 연구에 따르면, 반사회적 행동 특성은 초등학교 초기에 시작되고 있고(Fnrrington, Oblin & Wilson, 1986) 반사회적 행동 아동의 1/2이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지며, 청소년 비행은 1/2~3/4이 성인범죄로 이어지고 있다(Blumstein, Cohen & Farrington, 1988).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청소년 범죄가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그 비행 연령이 낮아지는 추세에 있다. 전체 비행청소년의 11.7%가 이미 아동기에 전과 기록을 가지고 있음을 볼 때, 형사 책임적인 법적 제재를 받지 않는 14세 미만 아동들의 반사회적 행동들을 간과할 수 없다(김태련, 이경숙, 1992). 또한 청소년의 문제 행동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질적으로 심각해지는 양상을 띠고 있다. 청소년 범죄의 경우 1999년도 집계에 의하면 18세 이하 범죄 청소년 수는 150,821명으로써 폭력범(56,757명), 교통사범(40,874명), 재산범(36,612명), 강력범(5,053명), 기타(11,515명)로 밝혀졌다(문화관광부, 2000).
위와 같이, 현재 학교 및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아동들의 부적응행동과 같은 문제들을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또한 단순히 그들을 탓하고 비난할 것만 아니라 관심을 갖고 그 해결 방안을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품행장애의 여러 사례를 찾고 그에 대한 치료적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참고문헌
. 권석우(2001), “입원한 품행장애 환아들의 추적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정신과학 석사 논문」
. 김희조(1993),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우울증상, 부부관계 만족도, 양육 스트레스가 품행장애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대학원 심리학 석사 논문」
. 류현숙(2003), “우울성 품행장애 아동에 대한 표현예술심리치료 사례”, 「광주교육대 교육 대학원 석사 논문」
. 이숙희(2001), “중학생의 가정환경과 개인 특성에 따른 품행장애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 대학원 상담심리 석사 논문」
. 이정숙, 백지은(2001), “사례연구: 반항성 장애아동의 놀이치료”, 놀이치료 연구 5권 1호,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 전봉록(2000), “품행장애 아동에 대한 자기통제 훈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초등학과 교육방법 석사 논문」
. 진대원, 양익홍(1997), "청소년 건강 1 : 학술 ; 품행장애에 대한 고찰", 「연세대학교 간호정책연구소 간호학 탐구」
. 최영민(2003), "품행장애 청소년 가족의 대처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한국아동복지학」
. 청소년 비행상담 사례집- 한국청소년 상담실 2002
. 전라북도 청소년 상담사례연구 - 전라북도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