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원론] 국가관 유형별 분류 및 국가관 차원에서 국가혁신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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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책학원론] 국가관 유형별 분류 및 국가관 차원에서 국가혁신의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보고서의 목적

2. 국가론의 의미

Ⅱ 본론

제1장 철학적 접근

1. 플라톤 - 이상국가론

2. 헤겔 -변증법적 국가론

3. 라이프니츠- 단자론

4.공자 - 도덕군주론

5. 맹자 - 왕도론/덕치론

제 2장 정치학적 접근

1.루소-사회계약론

2. 마키아벨리-힘과 권력의 지배

3. 맑스- 계급투쟁의 역사

4. 한나 아렌트- 공화정 민주주의

5. 하버마스 -공공영역 및 담론주의

제3장 역사적 접근

1. 세종 - 위민주의

2. 율곡 - 부국강병론

3. 퇴계 - 도덕군주론

4. 정암 조광조

5. 다산 정약용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라는 것인데, 이는 공자가 '인(仁)'을 단지 도덕적 규범으로서가 아닌 사회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정치사상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즉, 모든 사람이 인덕(仁德)을 지향하고, 인덕을 갖춘 사람만이 정치적으로 높은 지위에 앉아 인애(仁愛)의 정치를 한다면, 세계의 질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자는 또한 인의 실천을 위해서는 예(禮)라는 형식을 밟을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예란 전통적·관습적 형식이며, 사회규범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는데, 유교에서 전통주의를 존중하고 형식을 존중하는 것은 바로 이 점에 입각한 것이며, 예라는 형식에 따름으로써 인의 사회성과 객관성이 확실해진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공자는 이러한 인과 예의 원리를 모두 체득한 사람을 군자로 규정하고, 바람직한 군주의 모습을 제시하였다.
공자가 말하는 '군주'는 '수기이안인(修己以安人)'을 다스림의 전형으로 삼아야 하는 존재를 의미한다. 즉, 군주란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리는 모범적 삶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편안을 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http://cafe.naver.com/infoker/1066138 (검색일 : 2011. 4. 11))
그리고 공자는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의 신분과 지위에 따라 맡은 바 역할을 다할 때 안정된 사회가 형성된다는 정명사상을 역설하였고, 진정한 사회질서는 강제된 법률과 형벌보다 도덕과 예의로 교화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덕치를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는 모든 사람이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이상 사회로 대동사회를 제시하였고, 분배의 형평성을 중시하여 통치자는 재화의 적음보다 분배가 균등하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국가혁신의 이상모형

공자는 군주 혹은 누군가를 통치할 만한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가장 인간다운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곧 따뜻한 마음씨와 지혜로움의 덕을 지닌 사람이 군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군주란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인과 예 등의 도덕성을 강조함으로써 올바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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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의 군주론: http://history.wonkwang.ac.kr/school/west/renaissance/master1.htm

신병주, "역사 : 조선시대를 이끈 인물들 ; 조광조: 개혁정치가인가, 이상주의자인가?", 남명학연구원, 2004

다산 정약용 (예문동양사상연구원, 박홍식 편저, 2005)

법철학 강요 (지만지고전천줄,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서정혁 역, 2008)

합리론-데카르트ㆍ스피노자ㆍ라이프니츠 (백의, James Collins, 이성환ㆍ박은옥 역,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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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기헌 저,『정책학』(박영사, 2008)

이종수ㆍ윤영진 외 공저,「새행정학」(도서출판 대영문화사, 2005)

정절현 저,『행정이론의 발전-베버에서 오스본까지-』(다산출판사, 2003)

세종: 세종대왕 리더십의 비밀, 이기재 (http://blog.naver.com/tamjin8321/40072912778)

율곡 부국강병론: http://cafe.naver.com/kjijon/24323
http://cafe.naver.com/kjijon/24323

퇴계 도덕군주론: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7021
http://navercast.naver.com/peoplehistory/koreanhistory/3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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