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

 1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1
 2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2
 3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3
 4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4
 5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5
 6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6
 7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7
 8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윤리] 안락사 논란과 반대이유 및 근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안락사란?
[1] 정의 [2] 안락사의 분류 [3] 안락사의 종류
2. 안락사에 대한 현 상황 & 사례
[1] 안락사의 국가별 인식도 [2] 안락사의 사례
3. 안락사가 논란이 되는 이유
[1] 안락사에 대해 논란이 시작한 배경 [2] 안락사에 대한 찬반의견
4. 안락사를 반대해야하는 이유 및 근거
5. 생각해보기 - 동물에 대한 안락사(유기견, 전염성질병에 걸린 동물)등
6. 결론
본문내용

[2] 안락사의 사례
1) 네덜란드 (연합뉴스 - 안락사 클리닉)
엄격한 조건 아래 안락사를 합법화한 네덜란드에서 생을 마감하고자 하는 말기 환자들을 위한 '안락사 클리닉'이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일간지 '폴크스크란트'에 따르면 안락사 옹호단체인 네덜란드 자발적 안락사 협회(NVVE)는 올해 말 개관을 목표로 안락사 클리닉을 설립하기 위해 협력기관을 물색 중이다.NVVE는 일부 병원과 호스피스(말기 환자를 위한 의료ㆍ요양시설)들이 안락사 클리닉 설립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클리닉이 문을 열면 연간 약 1천명의 말기 환자들에게 안락사 시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불치병에 걸려 육체적, 정식적으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림에도 불구하고 주치의에게서 안락사에 동의를 받지 못한 환자들은 이 클리닉을 찾아 최소한 사흘간 입원한 뒤 안락사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게 NVVE의 계획이라고 신문은 전했다.NVVE 관계자는 "주치의가 안락사 동의를 거부해 절망에 빠진 환자들이 매우 끔찍한 방법으로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사례가 있다"면서 안락사 클리닉이 존엄하게 생을 마감할 수 있는 '창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의료계에서는 안락사 클리닉이 죽음을 앞둔 환자들을 적절하게 보살피지 않을 수 있으며 죽음을 너무 손쉽게 여기도록 하는 부작용을 낳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안락사를 "누군가(환자)의 요청에 의해 제3자가 의도적으로 생명을 박탈하는 것"으로 정의함으로써 혼수상태나 뇌사상태 등 육체적, 정신적으로 무능력한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경우는 안락사에 해당하지 않는다. 주치의와 또 다른 의사 등 2명의 의사가 "환자는 도저히 견디기 힘든 고통을 겪고 있고 안락사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들었다"고 확인하고 나서야 안락사 시술이 가능하다.
지난 2009년 기준으로 네덜란드에서는 2천600여 건의 안락사가 보고됐다고 폴크스크란트는 전했다.

2) 대만 (부인 머리에 망치질 - 아시아투데이 )
대만의 한 80세 노인이 나사못으로 아내의 머리에 망치질을 해 살해한 뒤 부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