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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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서 론.
- 교사의 특성과 자질, 바람직한 교사상
- 교사 연구의 중요성 및 목적

본 론 1.
- 기존의 교사론과 다양한 관점의 교사론
- 세속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 성경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 두 관점에 대한 논의

본 론 2.
- 체벌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 체벌의 정의
- 체벌 찬반론의 사상적 배경과 주장
- 체벌을 찬성/반대하는 입장
- 체벌 찬반론의 편향된 관점과 근거
- 국내 각 시도별 체벌 규정
- 외국의 체벌 사례
- 국내체벌사례 주요보도

결 론.
- 비판론적 교사론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2) Freire의 교사론
프레이리는 ‘사회 속에서’ ‘사회와 더불어’ 존재하는 인간을 중심에 두며, 그들의 해방을 꿈꾸는 인간교육론을 펼친 브라질의 교육학자로, 그는 그의 저서 『Teachers as cultural Workers: Letters to those who dare teach』에서 교사의 과업은 진지함과 과학적, 육체적, 정서적, 감성적인 준비를 요구하며, 가르치는 일에 헌신하는 사람들은 타인에 대한 사랑은 물론이고, 가르치는 일에 포함된 과정에 대한 사랑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르치는 일은 사랑할 용기가 없다면, 포기하기 전에 수천 번 시도해보는 용기가 없다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교육은 정치적으로 중립적일 수 없다고 보고, 그의 특유의 교육방법인 대화법을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데에 교사의 역할을 규정한다. 구체적으로 그는 교사의 자질로 겸손, 사랑, 용기, 관용, 결단력, 안정감, 인내와 조급함 사이의 긴장, 그리고 삶을 즐겁게 만드는 자질을 꼽는다.
프레이리가 말하는 겸손이란 용기, 자기 확신, 자기와 타인에 대한 존중을 필요로 하며, 겸손은 모든 것을 아는 사람도 없고, 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없다는 명백한 진리를 이해하게 해준다고 그는 말한다. 또한 지적 수준에 상관없이, 우리한테 다가오는 모든 이에게 귀기울이는 것은 인간의 의무이고, 엘리트주의가 아닌 민주주의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뿐만 아니라 겸손은 자신만의 신념에 안주하지 않도록 해주며, 언제나 가르치고 배울 준비가 되어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본다. 다음으로 사랑은 학생들을 향한 것일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과정을 향한 것이라고 보고, 교사들은 주위의 시류에 흔들리지 않는 올바른 가르침을 위해 무장된 사랑(armed love)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음으로 관용이 없으면 어떤 진지한 교육활동도 불가능하다고 보고, 관용은 사람들이 서로 다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가르치는 미덕이라고 주장한다. 즉, 관용은 서로 다른 것에서 배우고 서로 다른 것을 존중하도록 가르치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육자는 인내와 조급함 간의 긴장을 경험할 때 지혜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육에서 인내가 없으면, 정체되고 무기력해질 수 있으며, 조급함만 있으면, 교육자들은 맹목적 행동주의에 빠지고, 오직 행동을 위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3) Oakeshott의 교사론
오우크쇼트는 교육이 학교에서만 일어난다고 보지는 않지만, 본격적인 의미에서의 교육, 곧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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