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미술의 효용, 미술의 기능, 미술의 관련법률, 미술과 문학, 미술과 건축, 미술과 삶의 질, 미술과 수학, 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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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술의 효용

Ⅲ. 미술의 기능
1. 인간과 미술
2. 종교와 미술
3. 생활과 미술
4. 사회와 미술

Ⅳ. 미술의 관련법률
1. 문화예술진흥법
1) 운화예술공간의 설치
2) 문화예술진흥기금의 설치
2.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1) 미술관의 개념과 종류
2) 미술관의 등록
3. 문화재보호법
1) 문화재의 종류
2) 문화재의 관리 및 보호
3) 문화재매매업의 허가

Ⅴ. 미술과 문학

Ⅵ. 미술과 건축

Ⅶ. 미술과 삶의 질

Ⅷ. 미술과 수학

Ⅸ. 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작가가 작품을 만든다고 하는 것은 단순한 기능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작품 제작상의 기술적인 문제를 넘어서서 작품 하는 행위 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예술작품 속에서 추구하던 가치의 모습은 계속 달라져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들은 그들 나름대로 시대적·사회적 상황에 따라 절실히 요구되는 형태들로 적절하게 표현되어져 왔다고 본다. 그러나 현대미술에 와서는 예술작품이 추구해야 할 가치라는 것이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지 않으며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이러한 양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적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하는 요소로 작용된다고 보며 인간은 더 이상 자신의 존재이유에 대한 물음에 확실한 대답을 준비할 수 없는 무기력한 모습으로 존재하게 되어간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현상은 마치 인간의 행복과 번영을 위하여 인간이 발명해 낸 기계나 제도적 장치가 종국에는 인간의 행복을 위협하는 거대한 괴물로 둔갑하여 인간을 종속시킨 것과 같이, 관념과 기술적 혁신, 진보가 예술을 종속시킨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이러한 모습 속에서 현대미술의 많은 부분은 과거로부터 지녀왔던 미술의 순수한 영역을 상실해 가고, 점점 더 인간의 삶과 유리된 모습으로 표현되며 인간과 분리되어 예술 그 자체가 목적으로 존재하는 경향을 보여 예술작품이 가지는 생명력이 약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정희 외 저(2003), 미술교육과 문화, 서울, 학지사
김향미(1998),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 교육학회
류경수(1998), 우리 옛 건축에 담긴 표정들, 대원사, 서울
박정애(2001), 포스트모던 미술, 미술교육론, 서울 : 시공사
윤애근·주홍 공저(1994), 미술의 이해, 광주 : 전남대학교 출판부
이규선·김동영·전성수(1994),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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