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민화의 특징, 민화의 종류, 민화의 발생배경, 민화의 색채, 민화의 관계변형, 민화와 우키요에, 민화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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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화]민화의 특징, 민화의 종류, 민화의 발생배경, 민화의 색채, 민화의 관계변형, 민화와 우키요에, 민화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화의 특징
1. 독특한 공간구성 방법을 들 수 있다
2. 민화는 모든 색채를 강렬한 색상대비로 표현하고 있다
3. 복합성과 반복성이 두드러진다

Ⅲ. 민화의 종류
1. 무속. 도교적인 민화
2. 장식용 민화

Ⅳ. 민화의 발생배경

Ⅴ. 민화의 색채

Ⅵ. 민화의 관계변형
1. 장르의 조합
2. 관계의 새로운 인식

Ⅶ. 민화와 우키요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화는 설화성이 강하다. 중국 민간연화는 상징만으로 회화를 표현하였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민화에서는 상징에 설화성을 가미하여 희화화시키는 여유를 발견할 수 있다. 민화에서는 본래 왕공사대부 설화라도 같은 소재의 서민들의 이야기로 바뀌고, 서민 취향의 형상으로 변형된다. 민화에서 즐겨 다루어지는 ‘까치호랑이그림’(鵲虎圖)을 예로 들어보자. 원래 호랑이그림에는 까치가 나오지 않고 맹호도라 하여 용맹스러운 모습으로 표현되는 것이 상례이다. 이것은 악귀를 쫓는 벽사의 기능을 하는 문배로 제작되었다. 그런데 서민들이 민화에서 새롭게 까치가 등장시킨 것은 그들의 불만을 카타르시스적으로 해소한 것이다. 까치는 힘없는 서민을 대표하고 호랑이는 권력을 빙자하여 폭정을 자행하는 관리를 상징한다. 실제 당시 서민들 사이에는 까치호랑이의 설화가 유행하였는데, 그 내용은 까치가 지혜로 힘센 호랑이를 골탕먹임으로써 신분의 차이에서 빚어지는 억울함과 푸대접을 항변하는 것이다. 일반회화의 호랑이와는 전혀 딴판으로 변용시켰다. 그리하여 더러는 그 사나운 맹호가 얼빠지고 우스꽝스러운 ‘바보호랑이’로 바뀌게 된다. 아울러 호랑이의 형상도 엉뚱하고 기발하게 묘사된다. 마치 피카소의 그림처럼 얼굴은 얼굴대로 몸은 몸대로 각기 다른 시점을 적용하여 조합한 모습이 연출된다. 또한 88올림픽의 마스코트가 된 호랑이그림은 문양처럼 도안화되어 있다. 일반 호랑이그림은 그 나름대로의 형식을 갖지만, 서민들은 호랑이라는 소재만 빌려왔을 뿐 그것에 담긴 설화는 전혀 다르고 그 형상 또한 다양하고 기상천외하다.
참고문헌
김영학 - 민화, 서울 : 대원사, 2000
윤열수 - 민화이야기, 디자인하우스, 2003
윤열수 - 민화2, 도서 출판 예경, 2000
이화진 - 에도시대의 우키요에에 관한 고찰, 동서대학교, 2002
이우환 - 구조로서의 민화, 서울 : 문학사상, 1977
조자용 - 민화란 무엇인가 : 《민화》, 온양민속박물관출판부(마당 엮음),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