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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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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살바도르 달리의 생애
Ⅲ. 살바도르 달리의 예술관
Ⅳ. 살바도르 달리와 프로이드
Ⅴ. 살바도르 달리와 피카소
Ⅵ. 살바도르 달리작품의 감상내용
1. 달리 작품에 자주 나오는 지지대
2. 달리의 작품에 자주 나오는 가재, 알, 개미
3. 밀로의 비너스
4. 타오르는 여인
5. 성 게오르기우스와 용
6. 매 웨스트 입술 소파
7. 시간의 단면
8. 장미 머리의 연인
9. 의인화된 선반
10. 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현실주의의 뿌리는 15세기 화가 히에로니무스 보슈까지 올라간다.(20세기 무의식의 정신세계에 대한 글들에서 문학과 회화의 아방가르드의 뿌리를 추적) 보슈는 그의 그림을 통해 중세인들의 가장 깊은 희망과 공포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던 사람이기 때문이다. 소슈는 무의식과 의식의 세계를 상징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재능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뒤에 프로이트기 더욱 과학적으로 보여주었다. 보슈의 에서 사탄은 관례적인 사탄이 아니다. 그 사탄은 뿔도 꼬리도 악마적 표정도 없다. 사탄은 그가 하고 있는 일에 아주 무관심한 듯하고 그 점이 더욱 끔찍스럽다. 보슈와 마그리트 사이에는 400년의 차이가 있으나 그들은 공히 극단적 절망감과 같은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 상징물을 사용한다. 그리고 살바도르 달리는 정신이상자와 똑같은 환각, 환상, 강박관념 등을 지닌 경향이 있으나 그들의 환상이 실재라고 믿는 정신이상자와는 달리, 달리 자신은 상상의 세계와 세계 사이의 차이를 장 알고 있었다. 그는 그의 생생한 환상의 세계를 그림으로 그림으로써 그것이 현실세계와 접촉토록 했는데 이런 방법으로 환상을 실재화시켰다. 가장 뛰어난 초현실주의자는 막스 에른스트이다. 그는 풍성한 상상력으로 실재를 생생하게 관찰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의 환상을 자유롭게 펼쳐나갔다. 그는 숲은 자주 그렸는데, 숲은 상상을 위한 환전한 장소로 혹은 한 사람이 죽음의 위험에 놓여 있는 장소로 묘사되고 있다. 에른스트의 숲은 독일의 낭만주의 화가 프리드리히의 작품에서처럼 상징으로 가득 차 있지만, 그 상징물은 에른스트 자신의 상상에서 나온 것이고,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 맞출 것인가는 우리에게 맡겨져 있다.
참고문헌
․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1991), 20세기의 미술, 예경
․ 살바도르 달리 저, 이은진 역(2002), 어느 괴짜 천재의 기발하고도 상상력 넘치는 인생 이야기, 이마고
․ 임두빈(1994), 살바도르 달리 : 수수께끼로 가득찬 이미지의 연금술사, 미술광장 제1권 9호, 서울
․ 조민정(1988), 살바도르 달리의 회화연구, 편집광적 비판방법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 잭. J. 스펙터, 신문수 역(1972), 프로이드 예술 미학, 풀빛, 서울
․ 피에르 덱스, 피카소, 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