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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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문고전강독]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시

Ⅲ.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
1. [오언시] - 種竹山海亭(종죽산해정)
2. [칠언시] - 黃溪瀑布(황계폭포)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시의 대표적인 것이 오언시와 칠언시이다.
오언고시는 당 이전의 문학의 주류를 형성하였던 것으로서 이 시체는 한 구의 다섯 자를 2, 3의 격조로 엮는 것이 정식 배열이다.
이러한 기준으로 볼 때 오언고시는 전한시대에 그 정형이 성립되었고 건안시대(建安時代)에 대성하였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신라 진덕여왕이 당나라 고종에게 보낸〈태평송 太平頌〉이 문헌에 보이는 최초의 오언고시이다.
하지만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도 시대적으로 근체시가 성립되기 이전의 것이며, 그 염법(廉法)에 있어서도 근체시의 규격에 들어맞지 않으므로, 이 작품도 오언고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까지 전래지고 있는 을지문덕(乙支文德)의〈유수장우중문 遺隋將于仲文〉이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인 것이다.
칠언고시는 육조(六朝) 말기에 본격적인 형식을 갖추게 되는데, 한 구의 일곱 자를 4·3의 격조로 엮는 것이 정식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오언고시보다 늦게 나타나 원효(元曉)가 지었다고 하는 ‘莫生兮其死也苦 莫死兮其生也苦(막생혜기사야고 막사혜기생야고)’나 수로부인(水路夫人)의 설화에 나오는 〈해가 海歌〉등에서 그 초기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참고문헌
윤인현,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 2011
송재소, 한국한시작가열전, 한길사, 2011
심경호,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한문고전강독, 1995
하고 싶은 말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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