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건축의 개념, 건축의 형성, 건축의 기초작업, 건축과 도시, 건축의 심의, 건축의 문제점, 건축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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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건축의 개념, 건축의 형성, 건축의 기초작업, 건축과 도시, 건축의 심의, 건축의 문제점, 건축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건축의 개념
1. 건축
2. 신축
3. 증축
4. 개축
5. 재축
6. 이전

Ⅲ. 건축의 형성

Ⅳ. 건축의 기초작업
1. 지중응력과 지지력
1) 지중응력
2) 얕은 기초의 지지력
2. 얕은 기초의 침하
1) 사질지반의 침하
2) 점성토지반의 침하
3) 허용 침하량
3. 독립 후팅 기초
4. 복합 후팅 기초
5. 연속 후팅 기초
6. 전면 기초
7. 얕은 기초의 설계

Ⅴ. 건축과 도시
1. 도시는 전체고, 건축은 부분이다?
2. 도시는 2차원(평면적)이고, 건축은 3차원(입체적)이다?
3. 도시는 보편解고, 건축은 특수解다?
4. 도시는 계획이고, 건축은 설계이다?
5. 도시는 공적 활동이고, 건축은 사적 창조이다?
6. 도시는 과정이고, 건축은 결과이다?
7. 도시는 `도시문제`고, 건축은 `건축가 문제`이다?

Ⅵ. 건축의 심의

Ⅶ. 건축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건축에서 자연은 우선적으로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된다. 바람과 비를 막아 주고, 더위와 추위로부터 보다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자연환경조건에 대한 보호막의 역할은 건물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능 가운데 하나이다. 위와 같은 조건 하에서 건축물로서의 기능을 충족시키면서 건축문화는 그 밖의 심미적인 면, 상징적인 의미, 구조 기술적인 면 등의 관점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형성, 발전된다고 할 수 있다.
건축과 자연간의 관계에 대한 역사는 건축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자연 속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자연환경으로부터 1차적인 보호막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조건은 지붕경사나 처마의 길이, 외벽의 구조나 재료 등등의 결정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19C 전반에 걸쳐서 신축되는 건축물들에서는 과거의 역사로부터 특정한 양식의 건축물을 그 표본으로 삼아 新로마네스크 양식과 新고딕 양식 등과 같이 한 가지의 건축양식이 일관되게 적용되는 경우와 여러 종류의 양식이 한 건물 안에서 절충되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이 지배적으로 나타난다. 20C를 전후하여 그동안 축적되어 왔던 새로운 ‘시대양식’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가 점차 팽배하면서, 건축분야에서는 역사주의적인 조형형식으로부터 탈피하여 한 시대의 독창적인 예술양식을 만들어 내려는 시도가 부각되었는데 이러한 성향을 하나의 예술사조로 구분, 정리하여 아르누보(Art nouveau) 혹은 유겐트스틸(Jugendstil)이라 부른다. 당시의 새로운 이 양식은 새로운 형태표현의 소재를 식물이나 동물 등의 자연으로부터 구했으며 건축물에는 장식문양이나 의장적인 요소로서 사용하는 자체적 한계를 내포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대한건축학회 - 건축환경계획, 기문당, 1995
대한건축학회 - 건축학전서 3, 주거론, 기문당, 1997
마크 겔런터 저, 최아사 - 역보이는 건축 보이지 않는 생각(건축 디자인이론의 비판적 역사), 한길사, 2007
오덕성 - 주상복합건축의 유형과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93
주남철 - 한국주택건축, 일지사, 1992
ROB KRIER 저 - 건축의 구성론, 도서출판 미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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