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

 1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1
 2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2
 3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3
 4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4
 5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5
 6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6
 7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7
 8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8
 9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9
 10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10
 11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11
 12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12
 13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학]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르네상스 예술

1. 등장배경
2.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II.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

1. 르네상스의 사상과 문학
2. 르네상스의 미술
1) 르네상스의 태동 및 초기 르네상스
① 태동기(14c)
② 초기(15c 초반)
2) 전성기 르네상스와 후기 르네상스(15c말~ 16c초)
① 전성기 르네상스 - 피렌체
② 후기 르네상스 - 베네치아
3) 북유럽의 르네상스

III. 르네상스 예술에의 탈피 : 위기의 시대 매너리즘
본문내용
- 작품1: 전성기 르네상스의 개막,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 빈치 (1495년~1497년)
다 빈치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작품 은 다 빈치 이전에도 많은 화가들에 의해서 그려졌다. 그러나 다빈치는 이 작품에서 초월성과 현실성을 절묘하게 조화시킨다.
의 내용은 예수가 너희 중 한명이 나를 팔게 될 것이라 말하자 유다를 제외한 제자들이 자신은 아닐 것이라고 말하는 장면을 그린다.
이 작품의 구도를 살펴볼 때, 모든 사람이 식탁의 한 쪽에서 식사를 하고 있다. 이는 부자연스럽지만 역사적 성격을 부각시키고자 하는 의도였다. 그리고 12명의 제자들은 세 명씩 네 무리로 나뉘어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베드로는 요한에게 가서 귀엣말을 하고 있는 등 저마다의 반응을 보이는 데 반해 유다는 배반의 그늘에 덮여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 뒤의 창문은 그리스도의 모습을 선명하게 부각시킨다. 그리고 창문 뒤의 아치모양의 장식은 마치 불화에서의 광배를 연상시키며 그리스도의 후광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건축적 구조를 빌려 그리스도의 후광을 표현한 방식이 현실성과 초월성의 절묘한 조화로 볼 수 있다. 다빈치는 이 작품에서 배경을 단순히 배경으로만 보지 않고,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부여하여 회화의 한 요소로서 자리 잡게 하고 있다.

- 작품2:
다 빈치의 또 다른 걸작이 바로 이다. 현재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된 는 리자라는 이름을 가진 여인의 초상화이다. 다 빈치의 이 작품은 관찰을 통해 사실적이고 세밀한 묘사를 하고 있어 르네상스의 특성을 담은 초상화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세밀한 관찰에도 불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한 권으로 보는 서양 미술사 이야기⟫, 임두빈, 가람기획, 2003
⟪명화로 읽는 서양 미술사⟫, 권용준, 북하우스, 2006
⟪이태리 르네상스의 미술가 평전⟫, 지오르지오 바자리, 2000
⟪르네상스의 세 거장⟫, 클라우디오 메를로, 사계절, 2003
⟪르네상스 시기 예술후원의 목적 고찰 : 15세기 피렌체를 중심으로⟫, 이한나,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0 [국내석사]
, 최경숙, 京畿大學校 敎育大學院,2000 [국내석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