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공연예술의 의의, 공연예술의 특색, 공연예술의 현황, 공연예술의 가격책정, 공연예술의 문제점, 공연예술의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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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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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연예술의 의의

Ⅲ. 공연예술의 특색
1. 우리 나라 공연예술의 경제적 기반
2. 공연예술산업의 고용 효과
3. 공연예술수요의 특성
4. 공연예술기업의 기술적(구조적) 특성

Ⅳ. 공연예술의 현황

Ⅴ. 공연예술의 가격책정

Ⅵ. 공연예술의 문제점
1. 심사위원 선정의 시간적 촉박함
2. 심사의 비효율적 운영
3. 소액다건주의 경향
4. 평가제도의 문제점
5. 사전지원의 문제점

Ⅶ. 공연예술의 발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정보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제공하는 원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각 예술영역간의 균형 잡힌 진흥정책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의 문화진흥정책은 문화산업과 같은 영리부문을 진흥시키는 데 정책의 초점이 맞추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미국의 영상 산업과 영국의 창조산업이 자국의 중요한 수출전략산업이 된 이면에는 순수예술과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있다. 만약 실험적이고도 창의적인 순수예술과 자연과학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오늘날 미국의 영화산업과 영국의 창조산업은 그 탄생이 불가능했을 것이다. 따라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가 모호한 상황에서 이 둘의 통합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예술의 탄생을 추구해야 한다.
또한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이 창작활동에 끼치게 될 막대한 영향을 감안할 때 향후에는 탈 장르ㆍ장르 간 융합ㆍ첨단기술접목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동시에 문학, 미술, 영상이 접목된 웹 아트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장르 간 퓨전 행사 및 사이버 미술전 개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대중성 있는 공연예술작품에 대해서는 문화산업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저리로 융자를 실시하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예술은 창작과 향수 과정에서 다양한 외부성(Externalities)을 창출하는 공공재적인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 나라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예술을 지원하고 있다. 그간 우리나라의 예술에 대한 지원정책은 철저히 공공지원 중심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우리처럼 예술에 대한 민간지원의 전통이 부재한 상황에서 정부 중심적인 예술지원은 불가피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구문모·임상오·김재준,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 을유문화사
김중효 저(2009), 공연예술의 이해, 계명대학교출판부
서연호(문학평론가)(2004), 동아시아의 공연예술(살림지식총서 94), 살림
임상오(2000), 제3장 : 공연예술산업의 발전 방안
홍승찬, 주요논문 : 공연기획 사례를 통해 본 예술경영의 과제, 바람직한 예술경영을 위한 제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2002), 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 부록
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9), 공연예술분야 관객지원제도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