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팝아트의 의의, 팝아트의 발달, 팝아트의 특징, 팝아트의 시대적 배경, 팝아트의 영국팝아트, 팝아트의 작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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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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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팝아트의 의의

    Ⅲ. 팝아트의 발달

    Ⅳ. 팝아트의 특징

    Ⅴ. 팝아트의 시대적 배경

    Ⅵ. 팝아트의 영국팝아트

    Ⅶ. 팝아트의 작가
    1. 라우젠버그(Robert Rauschenberg)
    2. 앤디 워홀(Andy Warhol)
    3. 클레스 올덴버그(Claes Oldenberg)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60년대에 시작된 환경보호운동--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과 결부시켜 주는 변화들 대부분처럼--은 테크놀로지의 진보에 대한 모더니즘의 신뢰가 상실되고, 그 대신 소위 진보가 환경에 미친 영향을 찬반 양면에서 바라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중적 태도로 대체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였다. 모더니즘 문화가 산업시대와 타협하기 위한 필요로 인해 추진된 것과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전자시대에 적응하려는 욕구가 원동력이 되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현대미술과 미술이론은 보다 환원적이고 보다 규범적으로 되었고 추상을 유일한 주류로 하여 지향해 나갔다.(그 외 다른 경향의 작품도 제작되고 있었지만, 이러한 주류의 미술과 이론만이 미술계의 기성체제들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1960년대의 미술가들은 미니멀리즘의 등장으로 최하의 낙하점에 도달해서 거의 아무 것도 볼 수 없을 정도로 제거된 형태를 만들어 냈다. 그 이후 역사적인 추의 방향전환이 다시 일어나기 시작했다. 투철한 낙관주의와 이상주의를 지닌 모더니즘은 어둡지만 감정의 폭이 넓은 포스트모더니즘에게 자리를 양보한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가들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팝 아트, 개념미술과 페미니스트 미술의 혁신적인 활동성과 위에 바로 자신들의 미술을 쌓아올렸고, 모더니스트들이 경멸해왔던 다양한 장르와 주제와 효과를 부활시켰다. 건축가인 로버트 벤튜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반동적인 측면을 [건축에서의 복합성과 모순성]이란 1966년도 논문에서 명료하게 서술했는데, 순수하기보다 이질적 요소의 혼합을, 완전무결하기보다 절충을, 명확하기보다 모호함을, 관심을 끄는 것은 물론 파격을 선호한다.고 주장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참고문헌
    강태희, 현대 미술의 문맥읽기, 미진사, 1997
    김광우 저, 비디오아트의 마에스트로 백남준 vs 팝아트의 마이더스 앤디 워홀, 교양문고 VS 시리즈, 숨비소리, 2006
    김춘일 저, 팝 아트와 현대인
    애드워드 루시·스미스, 팝아트, 열화당, 1988
    이홍원 저, 팝 아트, 시대적측면에서 본 고찰
    정혜정, 키덜트 영향에 나타난 팝아트 패션의 특성, 한복문화학회, 한복문화 제12권 2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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