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가부장제의 정의,형태, 가부장제의 불평등구조, 가부장제와 광고,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프랑스의 가부장제 사례,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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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부장제의 정의

Ⅲ. 가부장제의 형태
1. 로잘도
2. 보즈럽
3. 길로민, 유토, 로린
4. 드워킨
1) 농경양식에서의 관계
2) 갈보집의 양식
5. 브라운
6. 허네스
7. 월비

Ⅳ. 가부장제의 불평등구조

Ⅴ. 가부장제와 광고

Ⅵ.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1. 자본주의적 가부장제 - 미스의 분석을 중심으로
1) 신국제분업
2) 자본주의적 가부장제
3) 착취(‘종속’이나 ‘억압’개념 기각)
4) 남성수렵자 모델
5) 신국제분업 개념
6) 단일체계: 자본주의적 가부장제
7) 세계적 페미니즘
8) 에코 페미니즘
9) 가부장제는 자본주의처럼 세계체계이다
2. 세계경제에서의 가부장제적 가계의 분석 : 세계체계론자들

Ⅶ. 프랑스의 가부장제 사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부장적 가족제도는 산업사회를 이루고 있는 현대사회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남아선호사상이 아직까지 존재하고, 조상에 대한 제사에 남성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그 계승도 장자중심이다. 그리고 ‘딸이 시집가면 출가외인이다’라는 말이 아직까지도 존재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가족의 위기라고 부르는 것과 진정한 위기의 실체는 다른 것임을 알게 되었다. 우리에게 참으로 위협이 되는 것은 아버지 권위와 희생적 모성과 부계혈연으로 지켜온 가족의 흔들림이 아니다. 여성과 남성, 약자와 강자를 분리하고, 이들의 억압과 지배관계를 조장해 온 가부장제와 이 사회, 나아가 세계가 더불어 사는 생명공동체로 나아가는 것을 가로막는 혈연적 가족이기주의야말로 우리의 삶과 가족구성원을 위협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산업사회로 하루하루 급변하고 있다. 그래서 현대의 가족제도도 그에 맞게 빠른 대응을 보이고 적절한 변화를 해나가야 한다. 그렇지 못하고 전통적 가족제도를 계속적으로 유지한다는 것은 시대적 변화에 뒤떨어진 것이며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오히려 도태될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가부장적 애정적 가족은 지켜야 할 것이 아니라 해체해야 할 규범이다. 가부장제란 가족 안에서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나아가 지구적으로, 강자가 약자를 억압하는 구조이다. 현대 한국의 가족제도를 보면 전통적 가족제도의 모습이 강하게 남아 있어 빠른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가족구성원의 욕구 충족이나 문제해결을 어렵게 하고 있다. 현대의 가족은 청소년 문제와 같은 자녀양육상의 문제, 이혼율의 증가, 노인문제 등을 내포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대 사회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것에 적당한 가족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실비아 월비, 유희정 역(1996), 가부장제이론, 이대 출판부장필화
○ 이현진(2007),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타입의 이미지 변화 : ‘의미화’를 중심으로
○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1991), 여성, 가족, 사회·한국 가부장제의 고찰, 서울 : 열음사
○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1990), 한국가족론·한국 가부장제의 확립과 변형, 서울 : 까치
○ A.베벨, 선병렬 역(1982), 여성과 사회, 한밭 출판사
○ Zarestsky E, 김정희 옮김(1983), 자본주의와 가족제도, 한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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