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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색(색상, 색깔, 색채)의 개념

Ⅲ. 색(색상, 색깔, 색채)의 역사

Ⅳ. 색(색상, 색깔, 색채)의 감정효과
1. 온도감
2. 운동감
3. 중량감
4. 경연감
5. 주목성
6. 명시도
7. 판독성
8. 기억색
9. 강약감
10. 색의 연상기분
1) RED
2) YELLOWRED
3) YELLOW
4) YELLOW GREEN
5) GREEN
6) BLUE GREEN
7) BLUE
8) BLUEPURPLE
9) PURPLE
10) RED PURPLE
11. 색의 상징적표정
1) RED
2) ORANGE
3) YELLOW
4) GREEN
5) BLUE
6) PURPLE
7) WHITE
8) GRAY
9) BLACK

Ⅴ. 흰색(백색, 하얀색)과 아동심리

Ⅵ. 흰색(백색, 하얀색)과 자연환경

Ⅶ. 흰색(백색, 하얀색)과 의복

Ⅷ. 흰색(백색, 하얀색)과 단군신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민족은 고대인의 특성중의 하나인 태양숭배와 경천사상(敬天思想)에 따라 고유한 사상을 형성하였는데 은 곧 백(白)을 뜻하며 신성한 색으로 다루게 되었다.
흰색은 물감을 들인 색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원색이라는 의미에서 흰색은 곧 무색(無色)이며, 무색은 곧 자연 그 자체이다. 한민족은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자연에 동화하며 순리대로 살아가는 것을 올바른 삶이라 믿어왔다. 이는 한국미술의 바탕을 흐르는 자연주의 형성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 결과 한국미술품은 요란하지 않고 부드러우며 때로 적막하여 주위환경이나 자연과 훌륭하게 융합 조화를 이루어 낸다.
또한 짙푸른 가을 하늘과 삼면이 바다인 반도적인 기후, 맑은 태양빛은 우리 선조들이 즐겨 쓰는 쪽빛과 백색의 원천적인 근거로 볼 수 있으며, 투명한 순연(純然)의 색채를 즐겨 사용하는 원인에서 천연의 자연적인 조건을 빼놓을 수 없다. 한편 무속사상, 도교사상과 관련하여 자연과 관련된 조형적 반영의 대표적인 것으로 중국의 음양오행설이 수용되어 소재나 색채에서 구체적인 형상과 의미를 내포하는 표현이 이루어졌다. 그것은 오행(五行)에 근원을 두고 있는 오방색(五方色)으로써 고구려 고분 벽화의 「四神圖」에서 채색화의 시원으로 발견되었으며, 이는 이후 각 신분과 용도에 맞게 설정된 복식, 공예품, 왕궁과 사찰에서의 단청을 비롯한 전반적인 색채의식을 형성하는 근간이 되었다. 또한 고려시대의 불화로 이어지면서 보다 세련된 감각으로 발전되었으며, 조선조에 이르러서도 궁중장식화, 단청, 민화 무속화 등을 통해 계승되어지고 있다.
이렇듯 한민족 색채관의 사상적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 상반된 구조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탈채색(脫彩色) 금채색(禁彩色)사상 즉 백색과 남색으로 대표할 수 있는 한민족 고유의 선호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적인 미술품이나 사찰에서 볼 수 있듯이 화려하고 원색적인 색을 사용하여 주
참고문헌
ⅰ. 김용훈(1998), (혁신된)색채메카니즘, 법문사
ⅱ. 박영수, 색채의 상징-색채의 심리, 도서출판 살림
ⅲ. 사단법인 한국색채학회(2002), 색이 만드는 미래, 도서출판 국제
ⅳ. 최영훈(2004), 색채의 원리와 활용, 미진사
ⅴ. 한국색채연구소 편(1999), 색채 Ⅰ, 한국색채연구사업(주)
ⅵ. Faber Birren(1990), 색채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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