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

 1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1
 2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2
 3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3
 4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4
 5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5
 6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6
 7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유아미술 연간월간계획안0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목표,내용구성,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수업조건,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문제점, 미술과 교수학습방법,교사역할
  •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미적, 미]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의의,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중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특징, 향후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개선 방향 분석
  •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발문요령,수업기술,조형방법,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주위환경,감상활동,열린교육
  • 창의적 미술교육 유형,필요성, 창의적 미술교육 장점,창의성발달요인, 창의적 미술교육 교사역할, 창의적 미술교육 유의점, 창의적 미술교육 접근방법
  • 아동미술-길포드 (guildord)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을 설명하고,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용한 예를 3가지 이상 찾아 제시하고 또 창의성 미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지 작성해보시오
  • 느낌 표현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재구성
  • 예술을 통한 창의성 교육 감각을 일깨우다 상상을 터트리다
  • [아동복지론] 생활 속 아동복지 이슈에 대해서 자신이 고찰한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
  • 소개글
    [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

    Ⅲ. 창의적 미술교육의 중요성

    Ⅳ. 창의적 미술교육의 장점
    1. 자유로운 자기표현
    2.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
    3. 표현과정의 중시

    Ⅴ.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

    Ⅵ. 창의적 미술교육의 미적체험
    1.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눈
    2. 미적 체험을 위한 자료 수집
    3.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

    Ⅶ.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
    1. 창의성은 자유롭게 많은 표현기회를 부여한다고 해서 효과적으로 개발되기보다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에 의해 효율적으로 계발된다는 것이다
    2.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발견, 새로운 형태의 창조 등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한다는 것이다
    3. 창의성은 감수성, 독창성, 융통성, 유연성 들 민감하고 독특하고 유연한 사고과정을 기본 성격으로 한다는 것이다
    4. 창의성은 자유롭고 모든 생각을 존중하며 개방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력은 사고력을 의미하며, 창의적 사고력은 상상력, 수평적 사고력, 확산적 사고력이라고도 한다. 창의적 사고는 직관적이면서도 통합적이며 일종의 순발력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창의력은 無에서 有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有에서 有를 끌어내는 힘으로,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그것을 재구성하여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을 발휘한다. 창의력의 원천이 되는 경험을 많이 갖기 위해서는 독서와 여행 그리고 다양한 취미활동과 놀이형태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아동들을 학교와 학원에서 일정한 주입식 교수활동에 의한 지식습득만을 강요하거나, 논다는 자체에 불안감을 느끼고 오히려 통제하고 놀 틈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또한, 아동 스스로 생각할 여지를 주지 않고 순응적인 태도를 가지고 따르도록 하여, 창의력은 점차 감소되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는 해오던 대로의 관행, 그렇게 하도록 당기는 관성에서 벗어나야 가능하며, 그렇게 하는 데는 지적 호기심, 당돌함, 모험, 실제적 기능, 끈질긴 노력 그리고 독립심 등이 필요하다.
    현 우리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창의력 개발을 통한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음은 이미 교육에 관계성을 맺고 있는 이들에게는 주지된 사실이다.
    참고문헌
    광주교육대학교 조형미술교육연구회, 학습자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영역별 미술지도방법 실천연구, 1998
    김이천, 보다 나은 대학미술 교육을 위하여, 미대입시, 1992
    김재복,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서울 : 일지사, 1997
    로웬펠트·브리테인 공저,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 역,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서울, 1993
    이상아, 미술 학습지를 이용한 미술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 한양대 교대원, 서울, 1999
    임선하 저,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서울,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