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사회와 문화] Performance Art-Happening의 의의와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Performance Art - Happening의 정의
2.Performance Art의 특징
3.Performance Art 소개
-매체별 특성
-대표 작품 및 인물
4.Performance Art – Happening의 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에 걸쳐 일어난 국제적인 전위예술 운동.
▶ 60년대부터 뉴욕을 중심으로 쾰른, 코펜하겐 등 구미 각지에서 전개된 해프닝 또는 이벤트 등 ‘행위’를 표현형식으로 하는 그룹.
▶ 해프닝과 이벤트는 비슷한 것이지만, 플럭서스가 이벤트적인 형식을 강화시킨 것은 50년대 후반에 케이지나 카프로 등의 형식과는 다른 의미를 부여하려는 것으로 해프닝의 우연성, 연극적 성격으로 보면 이벤트는 보다 일상적 행위라는 의미에 가까움.
▶ 총체성이란 미술, 연극, 무용, 사진 ,음악 등 각 예술 장르가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속성을 가지며 압축되는 것을 일컫음.
퍼포먼스가 여러 다른 장르들의 표현매체들을 사용함에 기인.
▶ 퍼포먼스는 공간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청각예술, 종합예술 등 어떤 것으로도 지칭이 가능.
▶ 총체성은 시간, 공간, 신체행위, 의사소통 등의 예측불허의 상황적인 개념의 총체.
▶ 퍼포먼스는 총체성을 지향과 동시에 형상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퍼포먼스 안에서의 오브제나 행위의 매체로 작품 속에서는 서로 다르던 것들이 같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음.
▶ 인간의 의사소통 행위 = 퍼포먼스의 몸짓 언어.
작가가 완성된 작품을 벽에 걸어놓고 보는 것은 분명 전통적 의미의 회화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나 퍼포먼스
작가가 작품의 결과에만 몰두하기보다
작업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스스로
생각한다는 것에 예술적 목표를 두는 것을
과정성이라 함.
잭슨 폴록(액션페인팅)의 물감을 흘리는
드리핑 작업: 그가 물감을 흘리는 행위와
과정에 주목하는 것이 바로 과정성
참고문헌
1. 채성희(2009). “퍼포먼스 예술의 매체별 특성에 관한 연구”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Wikipedia “http://www.wikipedia.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