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
 2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에 대해서 설명하시오.-2
 3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에 대해서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에 대해서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2. 사회적 자본의 특성

3. 사회적 자본의 기능

4. 사회적 자본 형성을 위한 전략

5.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이론

본문내용
2. 사회적 자본의 특성

① 사회적 관계: 사회자본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서 구체화되며 사람들 사이의 수많은 일상적 상호작용으로부터 상향적으로 창출되므로 다른 자본과 달리 행위자 내부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행위자 상호 간의 관계에서 찾아진다. 따라서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통하여 획득할 수 있는 사회적 자원이자 네트워크나 결사체에 배태되어 있는 자원으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이 공동으로 소유하는 자산이며, 특정 행위자가 사회자본에 대한 배타적 소유권을 갖고 있지 않다.
② 인적 · 물적 자본과의 관계: 사회자본은 협동심을 강조하는 생산현장에서도 나타나며 전통적 자본과 결합하여 생산성이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보완기능을 하는 등 전통적 자본을 대체하거나 보충한다.
③ 공공재: 사회자본은 일단 생성되면 사적재와 달리 한 개인이 배타적으로 소유하거나 양도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다른 공공재와 같이 저평가되고 과소공급되는 경향이 있다.
④ 사회자본의 선순환과 악순환: 사회자본은 자기강화적이고 축적되는 경향이 있어 사람들에 의하여 사용될수록 더욱 증가하는 반면, 사용되지 않을수록 더욱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⑤ 형성과정의 불투명성: 사회자본은 경제자본에 비하여 형성과정이 불투명하고 불확실하기 때문에 부정적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즉 사회자본의 거래는 구체화되지 않은 의무, 불확실한 시간의 경계, 호혜성의 기대 등과 같은 조건이 작용하기 때문에 불분명하다.
참고문헌
이종수, 윤영진 외, 새행정학, 대영문화사, 2008
안해균, 현대행정학, 다산출판사, 2005
백완기, 행정학, 박영사, 2008
오석홍, 행정학, 나남출판, 2009
하고 싶은 말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자본의 개념, 사회적 자본의 특성, 사회적 자본의 기능,
사회적 자본 형성을 위한 전략,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