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

 1  [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1
 2  [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2
 3  [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3
 4  [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4
 5  [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5
 6  [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6
 7  [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노무현 리더십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역사적 비전능력
2. 경영적 능력
3. 정서적 조절능력
4. 도덕적 희생능력

결론

성공하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조건

본문내용
서론
노무현대통령의 정치리더십는 그의 임기가 끝나지 않은 상태이므로 아직 평가내리기는 시기상 적절치 못하다. 하지만 임기 1년만에 탄핵까지 맞이하였고 국민들의 그의 평가가 엇갈린 상태에서 한번 그의 정치적 리더십 평과와 성공하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조건을 생각해 보겠다. 분석기준을 역사적 비전능력, 경영능력, 정서적 조절능력, 도덕적 희생능력으로 나누었다. 역사적비전능력은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비젼을 제시했느냐를 평가하는것이고 경영능력은 조직을 운영하는 능력 여기선 주로 경제적 경영능력을 다루었다. 정서적 조절능력은 그의 성격을 다루었고 도덕적 희생능력은 그가 얼마나 도덕적인가를 평가한것이다.

■ 본론
1. 역사적 비전능력
1) 노무현의 4대 비젼
그의 코드는 한마디로 개혁이다.개혁이란 정치.사회상의 구체제를 합법적 점진적 절차를 밟아 고쳐나가는 과정이다. 그가 후보 시절 내건 4대 비전을 살펴보고 그 비젼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분석해보겠다.
ꋫ 바로선 대한민국
통합과 원칙의 정치는 노무현 후보의 신념입니다. 노무현 후보는 미디어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돈 안 드는 선거를 실천할 것입니다. 파벌주의·지역주의·금권정치를 타파하고 통합의 정치를 펼칠 것입니다.
새로운 행정수도를 건설하고 지방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국가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것입니다.

ꋫ 잘 사는 대한민국
노무현 후보의 꿈은 국민이 잘 사는 나라입니다. 노무현 시대에는 평균 7%의 신성장이 이루어지고 대한민국은 동북아의 중심이 됩니다. 각종 규제가 줄어들고 기업하기 좋은 나라가 됩니다. 재벌개혁 등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경제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국민은 세계 일류의 지식정보사회의 혜택을 누릴 것입니다.

ꋫ 따뜻한 대한민국
중산층과 서민이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 것입니다. 노무현 시대는 빈부격차를 해소하고 국민의 70%가 중산층이 되는 더불어 잘 사는 시대입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 보육료의 50%를 정부가 지원할 것입니다. 노인 일자리 50 만개 공급, 치매·중풍 노인을 위한 요양시설의 획기적 확충 등 노인이 존경받는 사회가 됩니다.

ꋫ 당당한 대한민국
노무현 후보는 평화와 번영의 신한반도 시대를 열어 남북통일의 확고한 토대를 구축할 것입니다.
남북정상회담이 정례화 되는 등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체제가 구축됩니다. 노무현 후보는 튼튼한 안보와 자주적인 외교로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지켜낼 것입니다. 국민은 유례 없이 높아진 대한민국의 국제적
참고문헌
유시민의 아침산책 -유시민site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 -유시민 저
노무현정권 1년 평가 실정백서 -이강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