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1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1
 2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2
 3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3
 4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4
 5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목차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 희와 락의 고부가가치

Ⅱ. 정서 산업의 성장

Ⅲ. 새로움을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Ⅳ.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본문내용
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1)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 희(喜)와 락(樂)의 고부가가치

엔터테인먼트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촉하게 되고 산업으로까지 인식되게 된 것은 인간의 본능과 현대사회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인간을 특징 지워 주는 고유한 속성 중 하나는 사유(思惟)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학술적 명칭을 호모루덴스(Homo ludens: 유희하는 인간)라고 제창한 네덜란드의 역사가 하위징아는, 일적이이 개념을 포괄하는 더 큰 개념의 인간을 특징 짓는 틀을 제시했다. 그것은 바로 '놀이' 이다. 인간이 근원적으로 유희를 즐긴다는 그의 주장은 획기적이었다. 하위징아는 우리가 오랫동안 문화에서 놀이가 갖는 중요성을 무시해 왔다고 말한다.
'놀 수 있다'는 것은 '정신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 하면, 생존을 위한 움직임은 기계적 물리법칙을 따르는 것일 뿐이지만, '놀이'를 한다는 것은 기계적 물리법칙을 벗어난 그 이상의 활동이기 때문이다. 또한 삶의 의미는 '놀이함'에서 나온다. 생존을 좇아서 살아간다는 점에서 인간은 여타의 동물들과 다를 바 없다.
생존의 사슬에서 벗어나 여가를 갖고 놀이를 할 때, 비로소 인간 삶의 독특한 의미가 살아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하위징아는 인간의 문화는 놀이로부터 나왔다고 주장하며, 인류는 원천적으로 놀이를 통해 '재미'를 추구해 왔으며, 문명이 발달할수록 재미에 대한 욕구가 커져 왔다고 설명한다.
놀이를 인간 활동의 문화인류학적으로 설명하자면, 그것은 종교적 제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안전한 수렵과 풍요를 기원하는 농경적인 제사에서 신에게 바치는 노래와 충, 그리고 악령을 들기 위한 주문 등의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벗어난 일탈 행위로 일종의 놀이, 오락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행위에는 예술의 발아가 포함되어 있다.
놀이의 형태는 시대와 함께 변화한다. 오늘날 콘텐츠를 복제하는 인쇄술과 음향, 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하고 싶은 말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