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

 1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1
 2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2
 3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3
 4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4
 5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5
 6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6
 7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7
 8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8
 9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9
 10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행동론] 신장이식수술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과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신장이식수술 선정이유

Ⅱ.신장이식수술 의사결정과정
1. 문제의 인식
2-1. 내적탐색
2-2. 외적탐색
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 및 구매 후 행동

Ⅲ.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2-2. 외적탐색
K씨는 자신이 신장이식과 관련하여 많은 정보를 알고 있지 않음에 큰 불안감에 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그래서 K씨는 주변 사람들에게 먼저 많은 정보를 알아보려고 하였다. 먼저 K씨는 친한 친구인 L씨에게 신장이식수술에 관련하여 어디 괜찮은 병원이 없냐고 물어보았다. 친구 L씨는 평소 의료분야의 관심이 많아 당뇨병 치료에도 큰 도움을 주었던 친구였다. L씨에게 괜찮은 병원이 있으면 알려줄 수 있냐고 물어보자마자 얼마 전 신문에서 보았다며 서울의 D병원을 추천해 주었다. L씨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D병원은 국내에서 가장 뛰어난 신장이식 수술전문의가 있다고 하였다. 보통의 경우 신장이식수술 성공률이 90%로 굉장히 높은 편이기는 하나 D병원의 경우 94%의 성공률을 보장한다는 기사였다.
L씨를 통해 병원에 관한 정보를 얻었지만 L씨가 경험자가 아니어서 그런지 좀 더 피부에 와 닿는 현실적인 정보나 경험담을 얻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K씨는 인터넷을 통하여 신장이식수술을 준비하거나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를 발견하여 가입하고 그곳에서 정보를 알아보았다. 그 과정 속에서 K씨는 신장이식수술 전•후 병원에 자주 와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무래도 왔다 갔다 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집 근처 병원을 탐색하기 시작하였다. 먼저 인터넷을 이용하여 반경 10km내에 있는 병원들의 위치를 알아본 후 병원사이트 내에 있는 후기, 시설, 비용 등을 알아보았다. 그렇게 알아본 결과 집 근처에 I종합병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K씨는 곧바로 병원으로 가 의사와 여러 가지 상담을 하였다. 상담 중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신장이식수술의 경우 뇌사자의 장기를 기증받아야 하기 때문에 대기자가 많은 편이었다. 보통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는 글을 인터넷에서 보았다. 그러나 I병원의 경우 짧게는 3년 정도만 기다리면 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렇게 의사와 상담을 마치고 집에 온 K씨는 신장이식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알게 된 사실은 만족스러웠으나 접수과정이나 대기과정에서 간호사의 불친절함과 생각보다 작은 병원의 규모를 보고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집으로 돌아온 K씨는 아무래도 수술을 받게 되면 병원에 머물러야 하는 시간이 있는데 그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싶지 않아 좀 더 친절하고 시설이 좋은 병원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보니 서울에 위치한 O병원이 우리나라에서 서비스친절도부분 1위를 차지했다는 글을 보게 되었다. 얼마 전 I병원에서 불친절함을 느꼈기 때문에 직접 병원의 시설이나 친절도를 느끼고 싶어서 바로 O병원으로 향하였다. 역시 생각대로 서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