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

 1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
 2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2
 3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3
 4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4
 5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5
 6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6
 7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7
 8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8
 9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9
 10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0
 11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1
 12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2
 13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3
 14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4
 15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5
 16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6
 17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7
 18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8
 19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19
 20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경영] 아웃백(Outback’s) 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개요
1. 기업선정배경
2. 아웃백 소개
3. 브레인스토밍
4. 프로젝트 접근 방법

Ⅱ 본론 - 기존 전략 분석
1. 아웃백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2. 경쟁사(빕스) 분석
1) 경쟁사 선정이유
2) 빕스 소개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Ⅲ 결론 - 전략
1. 전략도출과정
2. 새로운 전략 제안
3.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 기존 전략 분석

1. 아웃백 분석
1) SWOT 분석
S W
S1.본사의 적극적인 지원 W1.전 직원 계약직에 따른 높은 이직률
S2.차별화된 메뉴 운영-한정메뉴, 런치 풀코스 메뉴, 도시락 메뉴 운영 W2.메뉴의 한정성
S3.식자재의 우수한 Quality W3.한정된 고객층
S4.호주를 테마로 한 독특한 분위기
S5.TV를 통한 광고 마케팅
O T
O1.외식문화의 성장 T1.식자재에 대한 변동 요인
O2.문화적 공간으로써 하나의 트렌드 형성 T2.여러 경쟁업체의 존재와 진입
O3.할인 서비스 이용자 증가 T3.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식습관 열풍
O4.여가시간 증가 T4.위생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
T5.경제 위기로 인한 소비자의 수요 감소

(1) S(strength)
①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방까지 빠른 점포 확장
서울을 제외한 주요 지방도시를 중심으로 최근 몇 년간 매장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고객 접근성이 굉장히 용이하다. 현재 전국에 약 1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② 차별화된 메뉴 운영 - 한정메뉴, 런치 풀코스 메뉴, 도시락 메뉴 운영
2~3개월에 한번씩 한정메뉴가 개발되어 제공된다. 한정메뉴는 말 그대로 일정한 기간 내에만 이용 가능한 메뉴로,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2~3개월씩 운영되며 한정된 기간이 끝나면 다른 한정메뉴가 개발되어 제공된다. 또한 각각의 한정메뉴는 각자만의 컨셉과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메뉴 판에 없는 다양한 한정메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보다 다양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매일 낮 11시30분~오후 5시 까지는 런치 풀 코스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런치 메뉴의 가격은 13,900원부터 26,900원까지 다양한 편이며, 샐러드와 라이스, 립, 파스타, 스테이크까지 그 메뉴 또한 다양한 편이다. 런치 풀 코스 세트에는 오늘의 수프와 메인 메뉴, 에이드, 후식이 포함되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가능하며, 최근에는 9,900원의 저렴한 런치 메뉴도 선보인 바 있다. 또한 타 업체에 비해 특화된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도시락 메뉴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총 5개의 도시락 메뉴가 운영되고 있고, 치킨이나 찹 스테이크, 너비 아니 등의 메인 메뉴와 함께 샐러드와 간소한 파스타, 에피타이저, 부시맨 브레드가 함께 제공되고 있으며 포장 주문시에는 매장에서 식사할 경우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 세미나, 야유회 등 각종 행사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③ 식자재의 우수한 Quality
아웃백은 식자재의 가격 절감을 통한 이익을 도모하지 않는다. 아웃백의 요리의 품질에 대한 이들로 노력으로써 매일 새로 만들어 내는 croutons(구운빵)을 들 수 있다. 17가지의 특별하고 다양한 조미료를 비롯해서 직접 손으로 다듬은 신선한 마늘과 버터를 사용, 고객들이 직접 손으로 만든 음식이라는 점을 인식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아웃백에서 제공되는 모든 스테이크는 곡물(grain)을 먹여 사육한 호주산 최상급 쇠고기를 사용한다. 아웃백은 이러한 품질 유지를 위하여 전체 지출 비용의 40%를 할애하고 있으며, 전체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음식생산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④ 호주를 테마로 한 독특한 분위기
미국에서 아웃백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호주를 테마로 했다는 것이다. 1980년대 말, 미국에서 크로커다일 던디 영화가 히트하면서 호주 붐이 일어났고, 호주가 동경의 대상이 되었다. 이에 호주 컨셉의 레스토랑을 만들게 되었고 이름을 가장 호주답고 풍성한 대자연의 느낌이 살아나는 ‘아웃백’이라고 정하게 되었다. ‘OUTBACK’이란 호주식 영어로 ‘오지(奧地)’라는 뜻으로 캥거루, 부메랑, 코알라 등 호주의 야생 자연을 레스토랑 인테리어의 배경으로 하는 편안하고 목가적인 정통 스테이크하우스를 표방하면서 외식 업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⑤ TV를 통한 광고 마케팅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한국에 입점해 있는 국•내외 패밀리 레스토랑 중 가장 TV 광고를 많이 하는 브랜드이다. 현빈이나 다니엘 헤니 등의 광고 모델을 내세워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광고의 컨셉은 계절 한정메뉴의 컨셉에 맞추어 진행된다. 다른 업체와는 차별화되는 TV 광고 마케팅을 통하여 보다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2) W(weakness)
① 전 직원 계약직에 따른 높은 이직률
매니저 급 이하의 직원들은 모두 시급제로 급여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직장’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어렵고, 따라서 직장에 대한 자부심이나 애정도도 낮고 이직률이 높은 편이다. 이직률이 높은 만큼 수요에 비해 직원이 부족한 편이고, 따라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이 낮아지는 추세를 보인다.

② 메뉴의 한정성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테마 자체가 호주이고, 정통 스테이크 하우스를 표방하고 있는 만큼 주된 메뉴는 스테이크가 많은 편이다. 시즈닝 외의 별다른 양념이 되지 않은 두꺼운 스테이크와 립이나 파스타, 치킨 등 스테이크 외의 메뉴도 기름지고 부담스러운 메뉴가 대부분이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메뉴는 두 세가지 정도뿐이고, 특히나 파스타의 경우는 80%가 느끼한 크림 파스타로 이루어져 있다. 경쟁 매장의 경우 샐러드바에서 비빔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거나 매콤한 양념으로 만든 파스타 등을 이용하여 한국인의 입맛에 맞추고 있다.

③ 한정된 고객층
인지도가 증가해 사람이 많이 찾는다고는 하지만 학생에게는 저렴하기만 한 가격은 아니고 나이 있는 어른이 가서 먹기에도 분위기가 썩 어울린다고 보기 어렵다. 때문에 다른 경쟁업체들에 비하여 가족 고객보다는 연인이나 친구 고객이 많은 편이며, 고객층이 주로 2~30대의 젊은 층에 한정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