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

 1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
 2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2
 3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3
 4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4
 5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5
 6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6
 7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7
 8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8
 9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9
 10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0
 11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1
 12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2
 13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3
 14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4
 15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5
 16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6
 17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7
 18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8
 19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19
 20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대학생의 놀이문화의 타당성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연구범위 및 연구 방법

II.본론
1)한국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2)한국 대학생들과 외국 대학생들의
축제를 통한 놀이문화 비교
3)문제점
4)해결방안

본문내용
• “예전의 대학가에서는 서점이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지금의 대학가에서는 술집이 호황을 누린다.”-이외수
• 신입생 환영회, MT, 동아리 모임이 과음의 주된 원인이 되고있음
• 1999년 5월 19일 서울대학축제에서 서울대생 2명이 익사
• 2009년 이후 대학생 음주 사망 사건 6건
• 2011년 모 대학축제에서 2명 사망




YTN 인터넷 뉴스,
2011-03-05
• 여가생활 불만족의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부담
• 외식, 영화, 술자리, 노래방 등등 소비중심 문화
• 대학생 월평균 용돈 24만원 < 지출액 35만원
• 97% 대학생이 용돈이 부족하다고 생각함
• “경제적으로 부담되니 토론을 할 때도 위축되고,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다 보니 조모임도 학교도 모두 싫어지고 성격도 변하는 것 같다.”
ㄱ 양 (연세대 사회학)
• “스스로 집안 형편이 어렵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떼지어 해외연수를 가고 비싼 악기를 들고 다니며 수십만 원짜리 시계를 사모으는 걸 취미생활로 여기는 친구들은 ㅜ히화감을 느끼게하기에 충분하다. 자꾸 위축되다 보니 전보다 브랜드나 가격에 민감해지고 신경쓰게 되는 것 같다.”
- 이보람씨(대구교대 체육과)
• 미국
- 지역봉사에 초점을 두고 학교와 학생이 함께 준비
- 환경정화, 학교 주변지역 청소
- 학생뿐 아니라 지역주민도 참가
- 학교내 음주 불가, 대중스타 공연 미비, 대기업 프로모션 이벤트 X

• 일본
- 동아리와 학회가 양 축이되는 학생자치활동 경연장
- 게이오대학의 경우 11월 둘째주 금, 토, 일 3일간
- 축제가 신입사원모집 시즌과 겹침
- 졸업한 선배들이 참여하여 후배들 선발, 흥청망청 불가
- 축제가 끝나는 월요일은 정리하는 날로 정해 교정 정리 및 청소


• 독일
- 순수학술행사 중심으로 지역축제와 병행
- 대학이 단과대별로 다른 도시에 분포하는 경우가 많아 전 학교적 행사 불가
- 학과별 개,종강파티가 전부
- 도시의 지역축제와 병행되는 경우도 있음

• 각국의 대학 축제 문화마다 특색이 있지만 공통적인 책임의식을 배울 필요가 있다.

• 편향적적이고 개인주의적이며 상업적인 성향이 문제
• 예부터 놀이에 대하여 비판적, 아이들만의 전유물로 여김
• 어른들이 향유할 만한 제대로된 놀이장소가 마련되지 않음, 그 결과 종류와 장소가 한정됨
• 자발적이고 즐거움이 목적이었던 놀이 + 자본주의 = 비생산적인 놀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경쟁과 승리가 중요시되는 놀이로 변질
•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개개인이 바빠져 만날 시간이 줄어들었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놀이거리를 찾게됨


참고문헌
• lifeistravel.tistory.com (미국대학축제) Carnegie mellon university
• blog.naver.com/sansara85/90090787412 일본대학축제 게이오대학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405005&PAGE_CD= 중국 연대대학
• 네이버 거리뷰, 백과사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