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

 1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
 2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2
 3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3
 4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4
 5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5
 6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6
 7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7
 8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8
 9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9
 10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0
 11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1
 12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2
 13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3
 14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4
 15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5
 16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6
 17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7
 18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8
 19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19
 20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과건강] 보톡스의 허와 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About 보톡스
2.사용실태
3.치료원리와 범위
4.보톡스의 장단점
5.보톡스의 부작용
6.관련 보도자료
7.결론 및 후기
본문내용
미국 앨러간 사에서 출시하였으며 FDA 승인도 최초로 받았다. 점유율 면에서나 인지도면에서 가장 유명한 제품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100Unit 단위로 포장되며 최근에는 50Unit 단위의 포장도 출시되어 시장을 넓히고 있다. 국내 점유율은 33%로 2위다.


독일 Merz 에서 출시한 제오민은 복합 단백질을 없앤 A타입 최초의 순수 보톨리눔 톡신 제품으로 이형 단백질 함량이 기존 제품의 1/9 정도에 불과한 것이 특징이다. 독일의 엄격한 품질기준과 유럽의 EMEA 검사를 통과하였고 미국 FDA에도 상정되어 있다. 하지만 국내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다.



  보톡스는 보툴리눔독소라는 혐기성세균에서 나오는 근육 마비 독소를 이용하여 신경시냅스 중 콜린성 시냅스의 전신경원(presynaptic neuron)에 부착되어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는다. 아세틸콜린 분자들이 시냅스로 방출되기 위해서는 먼저 아세틸콜린을 담고 있는 ‘아세틸콜린 주머니’와 신경 가지 세포막이 서로 부착되어야 하는데 보톡스는 이 과정에서 필수적인 막단백질 중 하나인 ‘SNAP25'라는 단백질을 파괴하기 때문에 아세틸콜린이 신경-근육 접합부로 분비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경 근전도를 차단, 근육마비를 일으키며 근육의 위축을 가져오게 되면서 외형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다한증, 소아 뇌성 마비 환자의 근육 경직 치료, 전립선 비대증 두통, 근육통, 만성편두통, 안검경련 (눈꺼풀 떨림증), 탈모, 파킨슨 병 치료 등

영구적인 부작용은 아직까지 보고된 바가 없지만, 앞서 이야기한 치료 목적에 따른 일시적인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전신적 부작용 두통, 기면증, 근육통(감기몸살과 유사)
(미용목적 보톡스 시술 시 거의 볼 수 없음)
국소적 부작용 반상출혈, 부종, 원치않는 근육의 마비,
안검하수 - 반상출혈/부종(수 일 내 회복),
근육마비(수 주내로 회복)


텍사스에 사는 6살 뇌성마비 여아 크리스틴 ) 뇌성마비에 따른 근육경련 완화를 목적으로 병원에서 비공식 요법으로 보톡스를 사용하도록 조장받은 크리스틴의 부모는 끝내 아이가 사망에 이르자 보톡스 제조업체인 앨러간에게 소송을 제기했다. 보톡스 주입으로 인해 생긴 독소 효과의 원거리 확산 부작용으로 인해 크리스틴은 발작과 폐렴 등을 앓게 되어 결국 숨을 거두었던 것이다. 실제로 이같은 독소 효과의 원거리 확산으로 독소가 퍼져 사망한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경련성 뇌성마비 치료 어린이가 이러한 부작용 고위험군에 속한다고 식약청이 발표하기도 하였다.


가수 박미경 ) 박미경은 운동으로 해결되지 않는 목주름을 없애기 위해 목에 보톡스 주사를 맞았다. 그러나 시술 2주차부터 성대근육이 굳어 목소리가 안 나오고 음이탈이 계속되었다. 병원에서는 최소 3개월은 지나봐야 한다고 진단내렸고, 그 3개월동안은 처참한 우울증과 함께 그 선택을 반성하고 또 후회해야만 했다. 정확히 3개월 후 다시 목소리가 돌아왔고, 한을 풀 듯 하루 종일 노래를 불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목소리가 중요한 사람은 절대 목에는 보톡스를 맞지 말라고 당부하였다.



20대 초반의 여성 ) 승무원 면접을 앞두고 턱근육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턱보톡스를 시술했다. 처음 열흘간은 턱이 뻐근하다가 보름쯤 지나자 웃을 때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고 평소보다 적은 수의 치아가 보였다. 심지어 크게 웃을 경우에는 억지로 웃는 듯한 느낌마저 들어 얼마 안남은 면접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지 못할 것 같아 속상해하고 있다. 그녀는 하루빨리 보톡스의 효과가 없어져 다시 예전의 자기 모습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