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

 1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
 2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2
 3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3
 4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4
 5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5
 6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6
 7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7
 8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8
 9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9
 10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0
 11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1
 12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2
 13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3
 14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4
 15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5
 16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6
 17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7
 18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8
 19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19
 20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과영상]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작가 소개

1. 전상국

1-2) 전상국의 작품 경향

1-3) 전상국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2. 이문열

2-2) 전기적 고찰

2-3) 작품 경향

(1) 유교적 관념(사대부 정신)

(2) 허무주의와 권력에의 순응

2-4) 이문열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소설 분석

1. 배경

1) 공간적

2) 시간적

2. 시점

3. 플롯

4. 인물

1) 권력형(카리스마적)인물 – 엄석대, 최기표, 임형우

2) 관찰자(화자) 비교- 한병태, 이유대

3) 담임선생님

4) 반 아이들(소시민)

5. 주제의식

영화분석

1. 작품이 만들어진 배경
2. 영화의 내러티브 전개

3. 영화적 장치를 통한 인물암시(카메라기법, 상징)

1) 앵글

2) 인물배치

3) 상징

4. 인물설정

1) 엄석대

2) 한병태, 김선생

3) 영팔

5. 감독의 주제의식




본문내용
2-3) 작품 경향

이문열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작품별, 작가의 사상적 태도와 세계관별, 그의 창작 방법 등 너무나 다양하고 해석도 다채롭다. 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공통적으로 묶을 수 있었던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 등에서 나타나는 작가의 자전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삶의 문제에 대한 실존적 번민을 자아의 상실과 공동체의 붕괴라는 현실문제와 연결시켜 형상화한 작품군들이며 , 등과 같이 사회 현실을 대상으로 부조리한 삶과 그 문제의식을 우화적으로 재구성하면서 한국 사회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물들의 삶의 방식을 추적하고 현실을 지배하는 이데올로기의 굴절을 드러내는 작품군들이다. 우리는 첫 번째 작품군들을 작가의 전기적 고찰을 통해 유교적 관념과 사대부정신에 기인되는 것으로 해석하고, 두 번째 작품군들은 작가의 허무주의적 사상이 결국 권력에의 순응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1) 유교적 관념(사대부 정신)

첫 번째 작품군들은 작가의 내면풍경을 그려내면서 작가 자신의 사유 체계를 형성하게 된 유년기와 성장기의 체험을 극적으로 재구성하여 그것을 소설로 변형시켜 놓고 있는 것들이다. 이문열은 한국전쟁 당시 공산주의자였던 그의 아버지 이원철(李元喆)의 월북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고통스러운 생활을 보내야만 했다. 그에게 고향의 문중은 영화로운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성스러운 영역이었고, 명문 사대부 출신으로 잃어버린 중앙 권력을 회복해야 한다는 문중의 열망은 몰락한 집안을 다시 일으켜야 한다는 개인의 열망과 부합하면서 그의 의식을 은밀하면서도 강력하게 지배했던 듯하다. 류철균, 『이문열론』, 살림, 1993, p.31.

고향으로서의 문중은 아버지의 상실이라는 것과 대응성을 획득한다. 불의와 폭력이, 거짓과 술수가 난무하는 그리고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빨갱이라는 불명예로 돌려 버리는 분단의 비극이 존재하는 현실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문중을 고향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이문열은 의 각편 에서 정산 선생이 남긴 ‘청려자 잡설’의 내용을 지루하리만큼 길게 인용하고 있다.

군자란 결코 지난 시대 우리만의 허상이 아니다. 어느 시대, 어떤 나라에도 군자는 있었다. 영국에 신사가 있었다면 일본에 무사가 있었다. 이름은 달라도 그들 나름의 군자였다. 그런데 지금은 군자가 없는 시대로 여겨진다. 가르침이 끊어진 탓이다. 서양의 지혜는 전시대의 왜소한 군자마저 잊고 사람들을 실리에 영악한 소인배나 한 조각의 학문 또는 재주를 담는 그릇으로 만들고 있다. 그들의 물질문명은 멀리
참고문헌


김윤식 외 16인 평론 모음, 「이문열론」, 삼인행, 1991
류철균, 「이문열론」, 살림, 1993
전상국, 「술래 눈뜨다」, 「우상의 눈물」, 청아 출판사, 1994
김욱동, 「이문열」,민음사, 1994
전상국, 한국소설문학대계-우상의 눈물, 동아출판사, 1995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민음사, 1996
박종흥, 「이문열 소설의 권력, 애정, 예술」, 한국현대소설학회, 1997
안남연, 「이문열에 대한 이해와 분석」,「비교한국학』, 국제비교한국학회, 1998
김영선, 전상국 소설 연구-사회의식 표출 양상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안남연, 「이문열의 「선택」과 페미니즘 논쟁」,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00
임기현, 소설에 나타난 권력 양상 고찰-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을 중심으로-, 개신어문연구, 개신어문학회, 2003
권필희, 독재정치기의 문학 속의 인물상연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우상의 눈물」을 중심 으로,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김용언·성은경, 「1987년 여름-박종원감독, 이문열 소설을 데뷔작으로 결심하다」,『韓國映畵璨爛的 日字 』, 2005
근대문화유산 문학 분야 목록화 조사 연구 보고서, 문화재청, 2009
웹사이트 http://moveon21.com/?mid=editor&category=17369&page=3&document_srl=193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