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효용성의 측정기준(타당도: 기준타당도 · 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을 설명하시오.

 1  시험효용성의 측정기준(타당도: 기준타당도 · 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을 설명하시오.-1
 2  시험효용성의 측정기준(타당도: 기준타당도 · 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을 설명하시오.-2
 3  시험효용성의 측정기준(타당도: 기준타당도 · 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을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험효용성의 측정기준(타당도: 기준타당도 · 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시험효용성의 측정기준(타당도: 기준타당도 · 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

1. 기준타당도(criterion validity)

2.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3.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본문내용
1. 기준타당도(criterion validity)

① 의의
가장 먼저 개발되고 일반화된 타당도의 경험적 개념으로 측정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달성과 관련된다. 이는 시험성적과 본래 시험에서 예측하고자 했던 기준 사이에 얼마나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느냐에 대한 것이다. 이는 시험성적과 직무수행실적이라는 기준, 두 요소 간의 상관계수로서 측정된다. 둘 간의 상환관계를 측정하려면 예측치와 기준에 대한 측정치가 필요한데 예측치는 시험점수를, 기준에 대한 측정치는 근무실적 · 이직률 · 결근율 등을 사용하게 된다. 상관관계(상관계수)가 높을수록 시험이 직무수행능력을 제대로 측정한 것이므로 기준타당도는 시험이 직무수행능력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느냐를 의미한다. 즉, 시험성적과 업무실적의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기준타당도가 높다.

② 검증방법
ⓐ 예측적 타당도: 합격한 수험생의 시험성적과 나중의 업무실적을 시차를 두고 비교함으로써 직접 검증하는 방법으로 시험을 실시하는 시점에서는 타당도를 파악하기 어렵고 검증에 시간이 걸리며 성숙효과나 기준오염 착오(평가자가 검증대상자의 성적을 미리 알 경우 평가에 영향) 등을 분리해 내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
ⓑ 동시적(현재적) 타당도: 시험을 재직자에게 실시하여 현재의 업무실적과 시험실적을 비교함으로써 간접 검증하는 방법으로 검증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는 않지만, 재직자가 표본으로서의 대표성을 갖지 않는 경우와 성실히 응하지 않을 경우 타당도를 확보하기 곤란하다.

③ 평가: 가장 이상적이나 기술적 제약 등 한계가 있다.
ⓐ 시험성적과 비교할 직무수행실적의 기준을 타당하게 결정하기가 어렵다.
ⓑ 채용인원수나 재직자의 수가 적어 유의미한 통계학적 표본을 확보할 수 없을 때 사용이 곤란하다.
ⓒ 채용시험 합격자의 성적을 미리 알면 기준오염의 착오가 발생한다.
참고문헌
이종수, 윤영진 외, 새행정학, 대영문화사, 2008
안해균, 현대행정학, 다산출판사, 2005
백완기, 행정학, 박영사, 2008
오석홍, 행정학, 나남출판, 2009
하고 싶은 말
시험효용성의 측정기준(타당도: 기준타당도 · 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기준타당도(criterion validity),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의의, 검정방법, 평가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