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 밀양 속 인물의 내적 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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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분석] 영화 밀양 속 인물의 내적 치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Ⅱ. 본론

1) 상처받은 인간의 내적 치유처 유형

1-1)종교로부터의 치유 (신)
1-2)사랑으로부터의 치유(인간)

2) 밀양 속 신애의 내적 의지처

3) 밀양 속 종찬의 상징적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A. 문제제기와 연구사

영화 밀양은 아주 많은 주제를 내포하고 있다. 영화가 나왔을 당시 많은 관심과 논란이 있었고 그 만큼의 매력이 넘치는 영화이기도 한다. 이 영화는 이청준작가의 원작인 벌레이야기이다. 영화는 책과 달리 등장인물과 내용을 풀어감과 각기 다른 결론을 선택하였다. 원작과 영화의 내용이 다르기에 사람들은 밀양에 대하여 여러 가지 관점으로 보고 있다. 어떠한 영화보다 많은 논문과 각계각층의 관심을 받을 정도로 그 이슈는 대단하였다. 가장 많은 관심과 논란을 일으킨 주제인 기독교와 용서, 종교적 모순에 대한 것과 인간의 내면적 치유 받지 못한 인간의 상처, 인간의 이중성 등 다양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처음 주제를 정할 때 모두 다 공감이 가는 주제였기에 어느 하나를 정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리고 남들이 하지 않은 주제로 해보고자 하는 의견에 우리는 신과 인간, 빛과 그림자를 통해 주인공들의 내면을 살펴보고자 정하게 되었다. 이 주제를 정하게 된 장면은 약사 부인인 집사와의 대화에서 신애가 약을 달라고 하자 집사는 마음의 병은 약으로 고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사랑으로만 고칠 수 있다고 한다. 신애는 집사의 말을 듣고 만약에 하나님이 계시고 하나님의 사랑이 크시면 왜 죄 없는 우리 준이를 처참하게 데려갔냐고 반박한다. 그러자 집사는 그래도 하나님의 사랑은 크고 끝도 없고 모든 일은 하나님의 뜻이 있고 저 햇볕 한 조각에도 하나님의 뜻이 있다고 한다. 이에 신애는 햇빛이 비추는 곳으로 가 여기 뭐가 있냐고, 이건 그냥 햇빛일 뿐이고 아무것도 없다고 얘기한다. 이 장면이 이창동감독이 우리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가 아닐까? 인류가 살아오면서 신과인간의 관계에 대하여 ‘과연 인간의 아픔을 누가 치유하고 용서할 수 있다는 말인가?’ 인류가 항상 진실을 갈망하는 부분이 아닐까라고 추론해보았다. 밀양을 통해서 오늘날 인류가 믿고 의지하는 신과 종교는 사람의 손에 만들어 졌다고 볼 수 있다. 주인공인 신애가 남편을 잃고 밀양에 내려오는 것을 시작한다. 내면에 일어나는 심리적인 상태와 아이를 잃고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배신에 고통과 좌절을 단계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녀에 곁에 항상 그림자처럼 따뜻한 사랑을 주고 있는 종찬의 심리적 변화를 비교하면서 이 글을 풀어 나가고자 한다. 영화에서 신은 빛, 우리 주위에 있는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과 종찬을 그림자라고 비교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우리는 힘든
참고문헌
▣ 참고문헌
1.기본자료
밀양 영화, 이창동, 2007
2.국내 논저

단행본

강신주, . 휴머니스트. 2006. p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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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평론,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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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현,, 이창동 그리고 몇 가지 상념들,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7
손현석 ,의 비밀스런 햇살, 한국지역사회연구소 지역と사회 통권 제56호 (2007년 여름), 2007 p8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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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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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외 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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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우르반 『사람들은 왜 무엇이든지 믿고 싶어 할까?』김현정 역, 도솔출판사, 2008, p 9.
배리 폭스, 아놀드 폭스, 『인생을 바꿔주는 마법의 열쇠』, 박선영 역, 비즈니스맵, 2009, p. 127
조지 베일런트, 『행복의 조건』, 이덕남 역, 프런티어, 2010, p. 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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