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

 1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1
 2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2
 3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3
 4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4
 5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5
 6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6
 7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7
 8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8
 9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9
 10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예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뉴스기사 발췌
-응급처치에 따른 결과 사례비교(랜디 새비지, 임수혁vs신영록)
2.심장마비의 정의
-심장마비란?,심장이 하는 일
3.심장마비의 원인과 특성
-심장마비가 일어나는 원인특성 그와 관련한 사례
4.심장마비의 예방법
-심장마비 사전 예방법, 사후 예방법(CPR)
5.결론
본문내용
3. 심장마비 원인 & 특성, 심장마비 원인 관련 사례

◎ 심장마비의 원인 급성 심근경색증, 협심증 등과 같은 관상동맥질환, 확장성 심근병증 또는 비후성 심근병증과 같은 심근질환, 대동맥 박리증과 같은 대동맥질환, 대동맥 판막 협착증과 같은 판막질환 등 심장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질환들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관상동맥질환이 가장 흔하며, 관상동맥 질환자 사망의 약 50%가 돌연 심장사고,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약 20%에서 돌연 심장사가 발생한다. 또한 심근병증도 돌연 심장사의 흔한 원인이다. 관상동맥질환과 심근병증이 전체 돌연 심장사 환자의 약 95%를 차지한다. 또한 구조적인 이상이 관찰되지는 않지만 선천적인 이온 통로의 돌연변이로 치명적인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QT연장 증후군(심전도에서 QT간격이 연장되는 질환으로 심실세동이 생기기 쉬움), 브루가다(Brugada) 증후군(아시아계 젊은 연령층 남성에서 자주 보고되는 질환) 등도 돌연 심장사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그 이외에도 비만은 고혈압과 당뇨병 등의 합병증을 일으켜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것 외에도 비만 자체가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장질환을 일으킨다고 하고, 스트레스도 심장마비에 일정 부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계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 영향을 받게 되면 신경질적 성격, 피곤, 무력감, 불면증 등이 생기며 정신집중이 어렵고 위장장애, 두통 등 원인불명의 증세가 생기게 된다. 상승된 아드레날린은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고 근육을 경직시킨다. 혈관을 수축해 혈압을 오르게 하며, 가슴이 두근거리게 하며 뻐근해지게 한다.

◎ 심장마비는 어떠한 경우에 잘 생기는가? 아무런 심장질환 없이 돌연사가 발생하는 경우 는 열 명에 하나 정도이고 대부분은 심장병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심장의 혈관인 관상동맥의 동맥경화증에 의한 관상동맥 질환이 전체의 75%이상을 차지하여 가장 중요한 원인 질환이 되고 있다.
이 외에도 심장의 근육인 심근의 이상인 심근증, 심장 판막증, 선천성 심장병, 심장의 전기적인 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