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

 1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1
 2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2
 3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3
 4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4
 5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5
 6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6
 7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7
 8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8
 9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9
 10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10
 11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의 이해]임권택 감독에 대한 연구와 그의 작품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거장 임권택 감독

Ⅱ. 거장 임권택과 그의 작품들

1. 여성영화, 恨에 대하여( 티켓, 씨받이, 노는계집 창)
2. "한" 을 "예"로 승화시킨 서편제
3. 상업영화(장군의 아들)
4. 불교영화(아제아제 바라아제, 만다라)
5. 전쟁영화(태백산맥)
6. 영상미로 토해낸 ‘한국의 소리’(춘향뎐)

Ⅲ. 내가 보는 거장 임권택


※ 거장 임권택 흔적

1. 개인 연보

2. 작품연보

3. 주요수상경력
본문내용
Ⅲ. 내가 보는 거장 임권택

임권택 감독의 근 40년 영화사를 보면 그의 영화가 한국영화계의 후방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왔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이는 그 개인의 개인적 이력, 상황에서 비롯된 ‘시대적 한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좀더 그의 작품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그의 작품에 들어있는 영화적 요소들은 헐리우드식 장르를 뛰어넘으려는 노력과 자기 작품 속에서 적극적으로 이데올로기를 다뤄 나가려고 하는 노력들의 치열한 과정을 보여주고있다. 그것은 또한 가장 ‘한국적’인 공간과 시간을 프레임 내에 짜넣으려는 노력이기도 하였다. 이는 그의 주장대로 영화는 인간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통찰하여 표현하는 예술이며 또 하나의 인생 기록이기 때문이었다.
임권택 감독의 영화는 한국 영화의 운명과 발전과정 그리고 지향해야할 어떤 지점까지 모조리 담고있다. 임권택 감독의 한국적 미학에 대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평가한다면 한국적 주제를 한국적 서술 형식으로 또 한국적 화법으로 그려낸다는 것이다. 그런 점 때문에라도 결국 가장 다운 영화를 만들어 내는 역량만은 평가받아 마땅하다. 그래서 서구의 영화이론에 찌들어 있는 세계 영화 시장에서마저도 그가 만들어내는 한국영화의 새로운 영상문법을 읽어내고 입맛을 다시는 것이 아닌가 싶다.
임 감독이 만들어 내는 영화의 특색은 한국적이라는 면 이외에도 개인적인 삶과 사회적 삶을 총체적으로 고찰하기에 적당한 스토리를 플롯화 시켜서 자생적으로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개인과 사회의 단면을 적절하고 충실히 그려내고자 노력하는 것일 뿐이라는 감독의 말로 분명한 것은 그의 영화를 통하여 우리는 새로운 영화적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임권택 감독은 그야말로 국민감독이다. 그에 걸맞게 국민적 소재를 국민적 정서에 맞추어 전국민이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 그의 예술적 목표일 지도 모른다. 어쩌면 그에게 있어 영화란 인생을 담아내는 또 하나의 노정이며 실험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임권택 감독은 한국 정서를 되살리는 영상 미학자로 머물러서는 안 되는 인물이다. 단지 그가 국민감독으로 머문다면 그것이 그에 대한 아쉬움을 넘어 한국 영화 전체의 큰 손실이 될 것은 분명하다. 영화라는 것이 일종의 산업이지만 그것은 영혼이라는 결코 팔 수 없는 어떤 미묘한 것을 바탕으로 한 예술이므로 진정한 작가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임권택 감독이 자신의 98번째 작품 으로 제55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았다. 한국의 장편영화가 칸영화제 경쟁부문에서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 감독은 2000년 으로 우리나라에선 처음으로 칸영화제 장편 경쟁부문에 올랐다.
하고 싶은 말
------------------------------------------------------------
정성껏 작성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료를 구입하시고 난 이후의 문의사항은 e-mail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law-pinetree78@daum.net)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