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활성화 방안- 귀농운동과 관광농원을 중심으로..

 1  농촌 활성화 방안- 귀농운동과 관광농원을 중심으로..-1
 2  농촌 활성화 방안- 귀농운동과 관광농원을 중심으로..-2
 3  농촌 활성화 방안- 귀농운동과 관광농원을 중심으로..-3
 4  농촌 활성화 방안- 귀농운동과 관광농원을 중심으로..-4
 5  농촌 활성화 방안- 귀농운동과 관광농원을 중심으로..-5
 6  농촌 활성화 방안- 귀농운동과 관광농원을 중심으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농촌 활성화 방안- 귀농운동과 관광농원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농촌 활성화 방안의 필요성

(2) 농촌 활성화 방안
1) 귀농운동
2) 관광농원

(3) 농촌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서
본문내용
(1) 농촌 활성화 방안의 필요성

70년대 들어 국내에서도 급격한 산업 발전을 이루며 농촌보다는 도시를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정부 정책이 이루어졌다. 즉, 농업보다는 공업을 중시하며 도시를 중심으로 공단을 만들고 공산품을 중시하는 정책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농촌에서는 사람들이 돈을 벌기가 힘들어졌고 상대적으로 도시에 모든 편의 시설들과 관공서 등이 집중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로 도시와 농촌간의 불균형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농촌에서는 도시만큼의 생활을 할 수 없다는 인식이 늘어가게 되었다. 또한 실제로도 도시와 농촌간의 격차가 벌어지게 되어 결국 농촌의 농민들도 농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기 힘들고 생활이 편리한 도시로 이동하는 것이 살기에 좋을 것이라는 현실에 맞추어 도시로 이주를 하는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결국 농촌에는 일을 할 수 있는 젊은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으며 도시와 농촌과의 격차가 크게 벌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의해 농촌의 고령화, 인력부족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되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이 최근에 와서 많은 사람들이 논의하는 문제가 되었다. 국가의 가장 기본인 농촌이 활성화되어야만 국가의 기본산업인 1차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고 전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어 수도권이나 대도시 지역에 집중된 인구들을 분산시키고 좀 더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농촌의 활성화가 무엇보다도 시급한 이유는 첫째로, 1차 산업인 농업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국민들이 살기 위해서는 먹을거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주식으로 하는 쌀이나 다른 여러 채소나 과일 등이 수출로만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우리 땅에서 나는 것을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농촌이 활성화되어 농민들이 더욱 안정적인 생활을 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로 농촌의 인구가 고령화되어 일손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는 이전부터 계속 있어왔던 일이지만 실제로 농촌에서 감자 수확철이 되어 감자를 캐거나 담는 등의 일을 하는 인부들을 보면 대다수가 노인들이다. 젊은 사람들은 찾기가 힘이 들 지경이다. 결국 농촌의 인구가 고령화되어 간다면 농촌이 침체될 것이다. 셋째로, 농촌과 도시의 격차이다. 이는 빈부격차뿐만 아니라 여러 편의 시설 등의 격차이다. 모든 시설들이 도시에 집중을 하여 농촌에서는 도시에서는 흔한 영화관 하나 찾아보기가 힘들고 도서관 같은 시설들도 큰 면이나 읍 단위의 마을에만 있는 실정이다. 결국 문화시설이나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