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

 1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1
 2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2
 3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3
 4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4
 5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5
 6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6
 7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7
 8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8
 9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9
 10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10
 11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11
 12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12
 13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13
 14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14
 15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중국정치의 기본개념
1. 전통 중국의 정치문화
2. 사회주의 중국의 통치 논리 및 역사
3. 중국의 관료문화

Ⅲ. 중국정치의 발전배경
1. 신권위주의의 등장배경
2. 신권위주의의 개념과 특징
3. 신권위주의의 정치발전모델

Ⅳ. 중국정치의 향후 전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몇 해전, 한 인터넷 사설에서 보았던 내용에서, 저자가 90년대 만주지역을 여행 중, 기차 안에서 만난 한 중국 청년과 나눈 대화 내용 중 청년의 답변 중 일부이다. “한국은 박정희 대통령과 같은 위인을 통하여 이렇게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냈다. 중국에도 그러한 지도자가 있었다면, 대국으로 이미 성장해 있었을지도 모른다.” 90년대 당시 그 청년의 답변은 현재 중국 정치의 주소이자 통치 이념의 바탕이 되는 신권위주의와 이를 통한 경제발전상으로 연결된다 본다.
중국은 현재 세계의 중심국가로 부상하고 있다. 1977년 8월 북경에서 개최된 제11기 중앙위원회에서 `4가지 현대화`를 공식화함으로써 경제적 개방정책을 추진하는 발판을 마련한 후, 이를 기초로 시작된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는 현재 중국이 세계의 중심국가로 성장하는 기본원칙이 되어왔다. 이러한 경제체제개혁과 개방정책의 추진이래 중국은 경제와 정치, 사회와 문화 등 각 방면에 있어서 실로 놀랄만한 변화와 발전을 이룩하였으며, 사회주의 중국의 개혁경험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국제관계와 지역정치를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의 관심이 되어왔다.

중국이 그간 국내외적으로 많은 시련과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렇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중국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중국은 가난, 당내의 갈등, 외국으로부터의 위협 등에서 살아남아 오늘날 개혁개방정책의 추진으로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듭하였다.
특히 중국공산당과 중국정권의 측면에서 볼 때에도 지금까지 중국은 성공적으로 정권을 유지하여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공산당정권은 국민적 지지 기반도 취약하고 언제나 파벌, 지식인 등의 반대세력이 존재했고 또 정권에 도전하기도 하였지만, 이 정권은 그에 대해 도전하는 세력을 제압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공산당 정권의 존립 자체에 커다란 위협을 받지 않았다. 이러한 능력의 원천은 곧 군중노선에 입각해서 인민을 군중조직화하고 이 조직을 군중운동에 잘 활용한 것이었다. 다시 말하면 군중조직을 갖고 있고 또 그 조직을 잘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었던 것 그 자체가 그들의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그와 함께 이 군중운동이 중국의 전통, 문화, 국민의 정서, 중국의 현실 등에 부합해서 전개되었기 때문에 이 군중운동이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러한 군중운동이 정치동원의 수단으로 활용되었기 때문에 이것이 중국공산당의 국민적 지지를 대신할 수 있었다. 즉 군중운동이 효율적으로 전개되어 공산정권에 대한 인민의 반대를 잠재우고 더 나아가 군중운동을 통하여 인민들의 중국공산당 및 정부에 대한 지지까지도 이끌어낼 수 있었다. 바로 이런 것이 공산당정권을 오늘날까지 유지 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정계(2000), 21세기 중국의 선택, 평민사
 서진영(1997), 현대중국정치론 변화와 개혁의 중국정치, 서울 나남출판
 이평식, 현대중국학 개론
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타(1994),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이 정치체제개혁에 미치는 영향 ; 신권위주의와 중국의 정치발전모델 ( Special Issues on the Influence of China`s Reformation and Open Policy on Political Structure Reformation ; Neoauthoritarianism and China`s Political Development Model )
 문화일보, 2009년 5월 20일자 국제면 http://www.munhwa.com
 삼성경제연구소 seri.or.kr
하고 싶은 말
중국 정치와 경제(중국의 신권위주의)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