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1  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1
 2  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2
 3  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3
 4  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4
 5  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5
 6  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6
 7  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정치와 경제 및 무역 분석과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정치


2. 경제


3. 무역


4. 한국과의 무역관계








본문내용
정치

미국 독립 당시의 유럽은 프랑스혁명 후의 혼란기였기 때문에 미국은 분쟁에 휘말려들지 않으려고 중립주의를 취하고 오로지 국력의 충실을 기하였다. 이것이 이른바 먼로주의라고 하는 비개입 고립주의(非介入孤立主義)로 미국 외교의 기본자세였다. 그러나 19세기 말에 국내의 자본주의 체제가 정돈되고 국내 프런티어가 메꾸어지자 태평양을 향하여 적극적인 진출정책을 취하였으며, 1898년 에스파냐와의 전쟁 결과 하와이, 괌, 필리핀, 푸에르토리코 등을 병합하고 이어서 1921년에는 중국시장의 문호개방을 요구하는 워싱턴조약을 체결하였다.
제1․2차 세계대전에는 먼로주의를 관철하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말려들었으나, 개입의 배경에는 유럽에서 초대국(超大國)으로 성장한 독일의 세력이 미국의 번영을 크게 위협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한 목적이 다분히 포함되어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전쟁 당시 그 역할이 지대하였던 미국은 유럽의 피폐, 소련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의 대두 등 국제정세에 비추어 외교정책을 적극적인 개입주의로 전환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UN(United Nations:국제연합)에의 참가, 마셜플랜에 의한 유럽의 부흥 원조, 중국의 공산화, 더욱이 소련과의 냉전 격화 등에 따라 공산주의에 대한 󰡐봉쇄정책󰡑에서 󰡐반격정책󰡑을 목표로 하는 상호방위조약의 적극적인 체결 및 신흥 제국에 대한 원조로 미국은 경제적․군사적 원조를 세계적인 규모로 확대하기에 이르렀다. 1959년 소련 수상 흐루시초프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한 미․소 간의 해빙(解氷)은 1962년의 쿠바미사일위기를 거쳐 1963년의 부분적 핵실험 정지조약의 체결을 성립하게 하였고 1970년부터 시작된 SALT(전략무기감축협정)에서는 우발 핵전쟁 방지협정이 1971년 9월에 체결되었다. 5월에는 대통령 닉슨이 소련을 방문함으로써 ABM망(網)의 제한 등 일련의 성과가 있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 대통령 레이건 때 다소 경화되었던 미․소 관계는 대통령 부시가 1989년 12월 몰타에서 소련 공산당서기장 고르바초프와 정상회담을 가짐으로써 적대관계에서 동반관계로 변화하였다. 양 거두는 베를린 장벽 개방과 동유럽의 혁명적 개혁을 지지하면서 비개입을 다짐, 냉전시대의 종식과 신(新)데탕트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소련의 붕괴와 함께 러시아와 새로운 협력관계를 추진해온 미국은 1993년 2단계 전략무기 감축 협정 합의, 대 러시아 경제지원 등으로 옐친정부의 민주화 개혁을 지지하고 있다. 베트남전쟁의 종결 후 대 중국관계의 개선에 노력하던 중 1979년 1월부터 정상화되었던 미․중 관계는 1980년대에 들어와서 크게 진전되어 왔으나, 중국의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일어난 1989년의 톈안먼[天安門] 사건으로 급격히 냉각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