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1
 2  [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2
 3  [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3
 4  [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4
 5  [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5
 6  [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6
 7  [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과 건강]음주와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序論

Ⅱ.本論

1. 알코올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2. 알코올과 질병
3. 알코올중독 예방
4. 담배의 유해성분
5. 흡연과 질병
6. 담배의 성분
7. 흡연의 예방대책

Ⅲ.結論
본문내용
Ⅱ 本論

1. 음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우리 몸에는 뇌의 명령에 따라 슬픔, 우울 등의 감정을 유발하게 하는 아세틸콜린과 우리의 마음을 들뜨게 하는 아민류라는 두가지 종류의 신경전달물질이 있는데 이들은 조화를 이루면서 감정상태를 나타낸다.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뇌를 자극하여 많은 양의 아민류를 급격히 분비시켜 승리감이나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계속 마시면 상대적으로 아세틸콜린의 양이 많아져서 억압, 우울, 슬픔 등의 부정적인 감정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다가 행복감을 다시 느끼기 위해 술을 마시게 되는 것이다.
알코올은 분자 크기가 작고 수용성이므로 우장관과 소장을 통해 거의 완전히 30-120분 이내에 혈관 내로 흡수되어 전신에 순환되기 때문에 알코올의 효과가 신속히 나타난다. 흡수된 알코올의 2-10%만이 요, 땀 혹은 폐를 통해서 체외로 그대로 배설되고, 나머지 90-98%는 대부분 간에서 산화반은과정을 거쳐서 대사된다. 알코올은 물에 용해되므로 각 조직과 체액의 수분에 녹게 괴어 혈액에는 알코올농도가 높아진다. 알코올을 마시면 뇌하수체후엽에서 분비되는 항이뇨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여 소변을 많이 보게 된다, 알코올의 혈중농도가 0.4-0.5%에 달하면 마취작용으로 인하여 의식불명이 되고 결국에는 드디어는 호흡과 심장의 중추가 마비되어 사망에 이른다.
.
.
5.흡연과 질병

많은 역학조사에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평균 약 5-8년이나 생명이 단축된다고 한다. 즉 1개의 담배는 수명을 5분 30초 단축한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담배연기를 깊이 들이마실 때 폐의 가장 깊은 곳까지 연기를 들여보내며, 그 연기 속에 차르와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다. 타르는 점액과 섬모운동에 의한 이물질 제거기능에 장애를 초래하여 상피세포에 흡입된 담배연기 속에 있는 여러 가지 발암물질에 대한 노출시간을 길게 하고, 또한 여러 종류의 발암물질이 담배연기 속에 존해하여 발암효과를 가중시켜 폐암을 유발한다. 그리고 흡연은 폐암 및 폐질환 이외에도 인후암, 구강암, 췌장암, 방광암 등 여러 종류의 암발생을 증가시킨다.
여러 역할조사에서 흡연은 고혈압, 콜레스테롤혈증과 함께 동맥경화를 유발시키는 주요 위험인자 중 하나이고, 심근경색과 같은 동맥경화성 심장질환, 말초혈관질환, 뇌졸중을 일으키는 독립적인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흡연이 심장질환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일산화탄소의 증가로 심근에 산소가 부족해져 심근의 허혈상태가 발생하거나, 니코틴의 직접적인 작용으로 동맥내벽 세포가 손상되어 콜레스테롤같은 지방의 침투가 용이해져서 동맥경화증이 생기기 쉽다. 또한 혈중지질 농도가 영향을 미치거나 HDL의 농도를 감소시켜 관상성 심장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영양과 질병예방 저: 박건영 발행처: 유한문화사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식품 저: 노완섭, 허석현 발행처: 효일문화사

▲식품과 현대인의 건강 저: 전희정, 전세열, 심영자 발행처: 지구문화사
하고 싶은 말
------------------------------------------------------------
정성껏 작성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료를 구입하시고 난 이후의 문의사항은 e-mail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pinetree78@naver.com)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